어딘가에 두고 온 어느 날의 나에게
최영희 지음 / 채륜서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 지금의 글씨체가 내 글씨체가 되었구나. 여유 없이 급하게 달려온 세월이 나의 글씨체마저도 바꿔버렸구나.'

글씨를 쓸 때마다 여유라는 것은 찾아볼 수가 없다. 빨리 끝내버려야 하는 숙제처럼. 돌아보면 나는 인생을 빨리 끝내버려야 하는 숙제처럼 살아온 것은 아닐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나의 글씨들을 들여다본다. 주인 따라 매일같이 달려야만 했던 글씨들에게 …



글씨체 뿐일까.

빨리 끝내버려야 하는 숙제처럼 나도 블로그에 글도 빠르게 적고 있다.

책 한권을 골라 들어도 이걸 빨리 읽고 다른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내 취미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도구라고 생각하는 그 독서라는 것도.

쫓기듯 책장을 넘긴다.

가끔 쫓기다가 지금까지 내가 무엇을 읽었나 갸우뚱해 하며

앞장으로 다시 넘어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누가 내준 숙제도 아닌 내 취미를 쫓기듯 한다...

뭐든 빨리 풀고 읽고 해결하고 클리어 하고 미션을 완수하고.

그렇게 살아온 내 인생과 참으로 닮은 글쓴이의 글이 나를 자꾸 관통하여 지나간다.

착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글쓴이에게서 며칠 전 착함을...포기한 내 자신에게

잘했다 칭찬을 해주면 글을 읽게 되었다.

착한 딸, 착한 아내, 착한 며느리, 착한 친구, 착한 동료, 착한 사람이어야만 했던

저자는 그 착해야 한다는 그 사실이 오래도록 스스로를 억누르며, 또 억누르고 있는지도 모르며 살아왔다 한다.

나이가 들고

나의 호의와 상대를 위한 착함이.

나에게 고스란히 일정한 양만큼 정직하게 돌아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이미 나는 착해야 하는 콤플렉스에서 한발자국 비켜났다.

자격지심으로부터 좀더 벗어나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을 시작으로

모든 것을 바꾸어 가겠다는 저자의 깨달음이

나의 며칠 전 깨달음과 일맥상통하다는 생각을 하며

나의 방식도 틀린것은 아니리라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여기서 나의 방식이라 함은, 굳이 필요 없는 착함과 선함을 베풀고 상대가 나에게 함께 제스쳐를 취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접는다는 것이다.

그저 의미 없는 친절을 줄여 스스로 생각하고 자책하고 상처받는

혼자하는 멍청한 생각과 나 자신을 갉아먹는 짓을 줄이는 것에서부터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는 짓을 시작 할 것이다.


이 책은 이 시대의 모든 여성들이 살면서 겪을 일대기를 모두 이야기한다.

과거와 현재 미래에 내가 겪었고, 현재 겪고 있고, 미래에 어찌 헤쳐나가야 하는지.

대한민국 일반적인 여성으로서 짊어지고 가야하는

모든 역할들에서 어떤 것들이 자기 자신을 갉아먹고 해치는지.

어떻게 나 자신을 오롯이 지키고 아끼고 사랑할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이상하게 너무도 나와 닮아버린 글쓴이의 성격과 상황과 생각들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 속의 울림과 울음을 준 책이라

이 세상 모든 엄마들, 딸들, 며느리들, 그냥 여성이라면 읽고 마음에 깊은 무거운 어떤 마음이 자리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고

내 주변 모든 사람들과 함께함을 사랑하고

지금의 나를 사랑하고

과거의 나도 사랑하고

더 나을 미래의 나도 아끼고 사랑해야겠다.

마지막 책장을 넘기며 좋은 책 한권을 꿀떡 읽고

마음의 단비같은 영양을 얻은 시간을 또 감사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