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 다시 시작하는 대화 - 새로운 시대, 동행을 위하여
이정희 지음 / 들녘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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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적인 유시민?ㅋㅋㅋ개그라 생각하고 웃습니다.유시민 본질을 모르시나보네요.애당초 진보도 아닌 개혁주의자 유시민 및 참여당 헛된 대권 꿈에 부풀어 민노당에 의도적 접근함. 정당브레이커답게 진보당 박살 전초역할했고,정의당은 국참당 수준.이정희도 반성해라.진보대통합때 참여당 용인한거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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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그리스인 조르바

2.양철북 1

3.양철북 2

4.분노의 포도


6.뿌리1

7.뿌리2

8.죽음의 한 연구 (상)

9.죽음의 한 연구 (하)

10.낯선 시간 속으로

11.성

12.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16.광장

17.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18.풍금이 있던 자리

19.당신 인생의 이야기

20.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21.몰로이

22.토성의 고리

23.외로운 남자


25.죽음의 집의 기록

26.지하로부터의 수기

27.여름의 흐름

28.울분

29.로마의 테라스

30.올리브키터리지

31.바덴바덴에서의 여름

32.알렉시

33.가면의 고백

34.산소리

35.욕조

36.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37.추억을 완성하기 위하여

38.밑줄 긋는 남자

39.책 읽어주는 여자

40.아버지의 자리

41.향수

42.불멸

43.나무위의 남자

44.프랑스 중위의 여자

45.콜렉터

46.달의 궁전

47.거대한 괴물

48.미국의 송어낚시

49.렉싱턴의 유령

50.설국

51.키친

52.한 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53.그저 좋은 사람

54.축복받은 집

55.나, 제왕의 생애

56.체실비치에서

57.추락

58.리스본행 야간열차

59.길위에서 1

60.길위에서 2

61.책도둑1

62.책도둑2

63.사랑의 역사

64.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

65.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66.고리오 영감

67.암흑의 핵심

68.마담보바리

69.고도를 기다리며

70.내가 죽어 누워 있을 때

71.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

72.그리고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73.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74.파이이야기

75.이날을 위한 우산

76.숏컷

77.구덩이

78.부서진 사월

79.제5도살장

80.풍장의 교실

81.어젯밤

82.물의 가족

83.나는 공부를 못해

84.타인의 방(최인호)

85.유자약전(이제하.창비)

86.나르치스와 골드문트

87.자기 앞의 생

88.굶주림

89.에브리맨

90.인생(위화)

 

92.다리 위 미친여자

93.토요일

94.살인자들의 섬

95.잘못 들어선 길에서

96.기나긴 이별

97.악인

98.심판

99.아직도 가야할 길

100.소설가의 각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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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삶을 만나다
강신주 지음 / 이학사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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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들에게 철학이란 다음과 같이 생각되고 인식되었다.  

"철학을 너무 현학적이고 어려운 학문, 나의 삶과는 전적으로 무관한 이상적인 이야기 정도(16p~17P)"로 말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철학 및 철학자를 생각할 때 고리타분하고 신경질적인 학자의 손에 들린 먼지 낀 두터운 책을 떠오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고정관념을 빗겨 나간다. 저자는 먼저 우리가 철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이 철학과 삶이 만나지 못하고 서로 다른 길을 가기에 어려우면서도 공감가기 힘든 어려운 것으로 생각됐다는 것이다.  

그래서 칸트가 말했듯이 "철학이 없는 삶은 맹목이라면 삶이 없는 철학은 공허한 것에 지나지 않을 것(17p)"이라고 했다.  이 책은 우리의 삶에 철학이라는 안경을 끼워 준 책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철학 개론서임에 앞서 실용서라고도 말할 수 있다.   

먼저 철학적으로 삶을 사유하기에 앞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유를 발생시키는 요건이다.  

저자는 책의 1부에서 인간이 항상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건과의 마주침을 통해 사유과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런즉슨 이 책 또한 우리에게 새로운 사건임에 분명하다. 

 왜냐하면 책의 2부에서는 우리가 너무 일상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생각 되는 "사랑" "가족" "국가" "자본주의" 등에 새로운 인식을 가능케 하도록하는 내용이 책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항상 절대선이라고 생각하고 "익숙한 것이라고 해서 항상 올바른 것은 결코 아니(167p)"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 책과의 만남은 기존의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과의 새로운 만남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국가와 자본주의 같은 거대담론 보다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감정을 사유하는데 급급하다. 그렇기에 저자는 3부에서 마음의 고통,즐거운 주체,타자에 대한 태도등 보다 삶과 밀접한 철학적 사유를 할 수 있게 한다. 그야말로 책의 3부는 철학과 삶의 만남인 것이다. 

저자는 책의 프롤로그에서 철학이란 "자명한 것을 문제 삼는(12p)" 작업이면서도 동시에 "낯설게 만드는 작업(13p)"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 책은 뒤집어 보고 거꾸로 보고 삐딱하게 보는 응시 및 시선의 혁명과 관련된 책이다. 그렇기에 당혹스러우면서도 짜릿하고 불온하면서도 건강한 책이다. 철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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