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 영원한 빛, 움직이는 색채 마로니에북스 아트 오딧세이 1
가브리엘레 크레팔디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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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 19세기 후반부터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둔다. 즉,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묘사

 

 내신을 대비하기 위해서 달달 외웠던 인상주의의 의미는 그저 흰 바탕 위에 있는 검은색 글씨일 뿐이었기 때문에 '인상주의'라는 단어는 알지만 정작 뜻은 알지 못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참된 인상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인상파 화가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빈센트 반 고흐와 폴 고갱이 아닐까 한다.

(물론 이 생각이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다.) 이 책 속에서도 고흐와 고갱이 차지하는 부분이 다른 작가들에 비해 꽤나 많이 있다. 그림들을 살펴 보던 중 폴 고갱이 그린 <해바라기를 그리는 반 고흐>라는 그림이 있었다. 그림 옆 설명에서는 폴 고갱이 그린 해바라기를 반 고흐의 초상화에서 반 고흐의 정신적인 불안함을 나타내는 육체적인 징후를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한다. 처음 이 그림을 봤을 땐 그냥 신기하고 놀랍기만 했는데, 이런 속내가 있다니, 그림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되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읽었던 미술 관련 책은 다섯 손가락으로 다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적다. 툭 까놓고 말하자면 이번 책까지 포함해 두 권이 전부다. 이렇게 미술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학교에서 미술 필기를 대비해서 외우는 얕은 지식뿐인 내가 이 책이 좋다,

나쁘다 얘기한다는 건 시골쥐가 서울에 잠깐 갔다 와서 서울에 대해 떠버리는 것과 같다.

하지만, '이 책은 내가 봤던 다른 책(딱 한권뿐이지만)과 비교해 봤을 때 한 화가마다 나름의 인생을

마치 소설책을 읽는 것처럼 흥미진진하게 써 놓았다'라고 말할 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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