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학 치료 교과서 - 왜 아픈지 기, 혈, 진액부터 경락, 한방 치료법까지 찾아보는 동양의학 치료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센토 세이시로 지음, 장은정 옮김 / 보누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의학은 동양철학에 근간을 두고 있다. 동양 철학은 자연에서 사람의 인체와 사람의 인생, 그리고 음식 모든 것을 볼수 있는 학문이다. 그래서 매우 어렵지만 매우 신비롭다. 동양철학을 공부하면 할수록 더욱 빠져드는 매력은 여기에 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설명되는 학문. 오늘 소개할 동양의학 치료 교과서는 동양철학과 동양의학, 약선에 관심 많은 나에게 더 없이 소중한 공부 자료라서 굉장히 반가웠다. 동양의학 치료 교과서에 대해 소개해본다.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보누스 출판사의 인체교과서 시리즈. 서평을 통해 선물 받은 것도 있지만 직접 구입해 소장하고 있는 책도 있다. 한권 한권 모두 그 분야의 전문가가 써내려간 책이라 신뢰가 간다. 그리고 보누스 책은 내용도 친절하다. 내용도 탄탄하지만 어려울 수 있는 의학적 내용을 일러스트와 함께 실어 쉬운 이해를 도와주는 책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 동양의학 치료 교과서 또한 굉장히 궁금했던 책이다.

우리 선조들은 자연을 관찰하고, 어떻게 이런 것을 알게되었을까? 후퇴하고 있는 지금의 과학과 비교를 하면 외계인이 기록해 놓은 것이라 해도 좋을 만큼 신비한 동양의학의 내용들.. 동양의학은 몸의 자연치유력을 이끌어내어 건강을 유지하고 병을 치료하는 의학이다.


2000년도 넘는 오래전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식물과 동물, 광물 등의 재료를 이용하는 한방약, 경락과 경혈의 개념을 이용한 침과 뜸, 안마와 지압 등 수기요법, 약선과 약초차 등을 이용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양생법 등이 있고, 이 책에는 그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나 초반에나오는 가장 기초적이지만 가장 흥미롭고, 가장 중요한 내용인 동양의학의 기초이론편은 지금까지 내가 공부했던 동양철학을 의학적 시선으로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동양철학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보아도 흥미로운 내용이기때문에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동양철학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을 더 깊게 바라볼수 있다. 그리고 내 몸과 내 마음에 대한 힌트도 얻을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받는 일반 치료는 서양의학(현대의학)이다. 서양의학은 '나빠진 부분을 칼이나 약을 써서 제거한다'는 사고를 기초로 하기에 자연치유력을 이끌어내어 치료하는 동양의학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서양의학은 여러 질병과 질환의 치료에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지만 약의 부작용이 일으키는 악영향과 검사 결과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병에는 이렇다 할 대책이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의 우열을 가리는 것보다는 그 상황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한 삶을 영휘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 자연스럽게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내 몸에 소리를 기울여야 한다. 『 동양의학 치료 교과서 』 이 책을 통해 나의 건강을 체크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힌트를 얻어보자. 보누스의 인체시리즈는 모두 훌륭하지만 『 동양의학 치료 교과서 』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