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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예술과 미학 - 미학대계 제3권
미학대계간행회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현대의 예술과 미학'이라는 제목이 붙은 권은 그 세 번째에 해당한다. 내가 알기로, 미학의 전 범위를 이만한 규모로 총망라하는 기획은 국내에서 『미학대계』가 유일하다. 『미학대계』의 1권은 고대부터 미학의 역사를 중심으로 미학의 주요 주제를 되짚어보는 구성으로, 2권은 미학의 주요한 방법론들을 살펴보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마지막 3권은 현대 예술의 새로운 쟁점들을 논의하는 장이다. 이 책은 2008년도에 대한민국학술원에서 기초학문육성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간행회에서 펴낸 서문에도 적혀 있지만, 미학이라는 학문분과는 이를테면 경제학이나 사회학만큼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는 분과는 아니다. 때문에 이 책이 이런 묵직한 규모로 세상에 존재하게 되었다는 것 자체가 몹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현대 예술음악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난해함이 감상자의 개입을 방해하기 때문은 아닐까? (「과학적 허상으로서의 현대 음악」) 왜 영화는 항상 예술로서의 자격을 질문받을까? 영화가 저급한 오락거리에 불과하다고 말하기에는, 다른 어떤 예술 장르에서도 소위 저급한 작품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있지 않은가? 영화가 의미를 조직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영화의 지위 논쟁: 영화는 예술인가?」) 새롭게 생겨난 '문화학'이라는 분과학문은 어떤 문제의식을 가지고 등장했는가? 왜 문화학은 '문화'를 다루는 인문학의 범주에서 만족하지 못했는가? (「문화학」) 예술을 순수예술에 해당하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에 해당하는 저급예술로 구분하는 분할론은 어떻게 폐기되며, 이를 지탱하던 미학의 근거들은 어떻게 다시 해석될 수 있는가? (「대중(예술)문화」) 미적 가치와 도덕적 가치를 다루는 가능한 입장들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모든 예술작품이 아닌 일부의 예술작품이 도덕적 판단의 대상이라고 보는 '온건한 도덕주의'의 입장에 대해서는 어떤 주장과 반론들이 등장할 수 있을까? (「예술과 도덕의 관계-입장들의 분류와 현대적 논의」) 이 책이 제기하고 답하는 질문들은 조금이라도 예술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질문들이다. 『미학대계』는 예술을 둘러싼 크고 작은 의문에 답할 수 있는 하나의 길목이 되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