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박소현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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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접하는 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음악들 중에는 클래식이 많다. 영화, 드라마, CF를 너머 지하철에서까지. 클래식 전공자나 조예가 깊은 사람이 아니면 BGM처럼 흘러나오는 음악이 클래식이라는 것을 알기는 힘들 것이다.

 

, 이 음악 좋은데! 제목 뭐지?”

하면서 찾아본 적이 있었다면,

, 그 영화 장면에서 나왔던 음악 다시 듣고 싶다.”

하는 생각을 해봤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비올리스트 박소현씨의 신간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이다.

 

저자는 7장에 걸쳐 우리 생활 속 어디어디에서 클래식을 만날 수 있는지 알려준다.

 

1장에서 자동차 후진음 엘리제를 위하여가 언제부터 쓰였는지 그 역사(?상식)에서 시작해 이 곡이 작곡된 사연을 알려준다. 평생 짝사랑만 했지 결혼은 하지 못했던 베토벤의 그 엘리제가 누군지 궁금하지 않은가? 사실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는 추측성 내용인데 두 가지 가설을 소개해 준다.

 

그리고 비발디의 사계가 지하철 환승곡으로 남게 된 사연, 음악 속 용어등 재미있는 클래식 상식을 키워줄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클래식에 입문하는 왕초보들에게 좋다. 클래식에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 음악가의 일생이나 자세한 곡 설명이 있는 책은 이 책으로 워밍업 한 다음에 읽어도 될 것이다.

 

이 책에는 각 챕터마다 QR코드가 여러 개씩 들어있다. 보통 클래식 책들은 추천 음반 소개는 여러개 해도 QR은 한 두 개정도 넣어주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 1장의 마지막 챕터 유럽에서는 국가에도 클래식을 사용한다에는 네 개나 들어있다. 프랑스 국가, 독일 국가, 하이든의 현악사중주, 파가니니의 '신이여, 폐하를 지켜주소서 변주곡'까지. QR에 들어가면 저자 박소현씨가 직접 연주한 것도 있고 다른 유명 연주자의 연주로 연결되기도 한다.

 

 

여기까지 책의 간단 소개와 읽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고 다음으로는 흥미롭게 읽은 내용을 발췌해 보았다.

 

거슈윈의 랩소디 인 블루는 많이 사용된 곡 중 하나다. 가요에는 변진섭의 희망사항마지막 부분에 피아노로 한 소절이 연주되었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 판타지아, 일본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에도 사용되었다. 1984LA올림픽 개막식에서는 84대의 그랜드피아노가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며 장관을 이루었다.

 

여기까지 랩소디 인 블루로 끝나나 했더니 꼬리에 꼬리를 무르는 상식?이라고 해야 할까. “희망사항에 영감을 받아 가요에 클래식을 활용한 사례들을 알려준다. 베토벤 가곡 너를 사랑해는 신승훈의 <보이지 않는 사랑>도입부에, 비발디 사계 중 겨울 2악장의 주선율은 이현우의 헤어진 다음 날에 사용되었다는 내용이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에 오페라 3개가 나온다고 한다. 퀸의 노래에 너무 빠져서 그런가? 기억이 나질 않았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면서 기억을 더듬어봤다.

 

p.163~165

오페라 속 나비부인의 남편인 미국 해군 장교 핑커튼은 돌아오기로 약속한 지 3년이 넘도록 소식조차 없다. 비가 그친 어느 날에 핑커튼이 일본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라 믿고 기다리는 어린 기생 나비부인초초상이 부르는 아리아 <어느 갠 날>은 영화 속에서 프레디 머큐리가 여자 친구 메리에게 청혼할 때 배경음악으로 등장한다.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중 칼라프를 짝사랑하던 노예 가 부르는 아리아 <주인님 들어주세요>는 프레디 머큐리가 동성애를 커밍아웃한 후 메리의 옆집으로 이사 와서 메리의 집을 창문 너머로 바라보며 전화 거는 장면에 등장한다.

비제의 <카르멘>속 아리아 <하바네라>는 영화에서 퀸 멤버들이 음반 제작자에게 노래를 들려주기 전에 설득하기 위해 들려주는 노래로 등장한다.

 

크흠... 세 번째밖에 기억이 안 난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소설 속에 클래식을 장치하는 것은 익히 알려진 바다. 이 책에서도 하루키 소설 속 클래식을 다룬다. 하루키는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관계를 클래식 작품들로 표현한다. <상실의 시대>에는 브람스 교향곡 4번을, <해변의 카프카>에는 베토벤의 대공 트리오를, <1Q84>에서는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과 야나체크의 신포니에타를 사용했다. 하루키의 소설속에 등장하는 클래식으로 컴필레이션 음반까지 나와있을 정도이니 클래식계와 출판사의 콜라보라 하겠다.

 

이번에 나온 하루키의 신간 <일인칭 단수>에도 역시 클래식과 재즈가 소설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깜짝 놀랐다. ‘찰리 파커라는 색소폰 연주자가 보사노바 앨범을 냈다는 가정을 한 내용에서 하루키는 가상의 앨범 제목과 수록 곡명까지 밝힌다. 물론 하루키의 가상인데 어떤 곡인지 들어보려고 유튜브에 들어가서 검색했더니 찰리 파케 플레이즈 보사노바라는 앨범이 나오는 게 아닌가. 책에 나오는 곡명과 같았다. 역시 하루키구나!했다. 유니버셜 뮤직에서 발빠르게 세팅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출판전에 얘기가 됐거나 출판 후 검색이 많으니까 만들었는진 모르겠지만.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는 생활 속에서 모르고 들었던 음악이 클래식이었다는 것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이다. 클래식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은 이 책으로 시작하면 진입하기에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미 클래식을 즐겨듣는 사람이라도 몰랐던 클래식 상식과 꼬리를 무는 TMI가 넘쳐나도 부담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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