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Flow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최인수 옮김 / 한울림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youtu.be/8ibjbaKAn0o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영어만 본다면 어떻게 불러야 될지 고민되게 만드는 이분은

실제로 '외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과 상관없이 사람은 의식의 내용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행복하게하거나 비참하게 만들 수 있다.

라고 하며, 이 큰 깨달음은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그는 에픽테토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그리고 빅터 프랭클을 인용했습니다.

이 깨달음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수천 년 전부터 존재했었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더 많은 자료들이 이 사실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이 깨달음에 대해서는 모두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앞으로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과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라는 영상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간단히만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여러분이 더 큰 집을 가지고 있다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비싼 차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돈을 많이 벌었다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이 그래프는 소득과 행복에 관한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 50년간 개인소득이 세배나 성장했지만, 실제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생존에 필요한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더 큰 집을 구입해도 더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행복해지려면 여러분의 의식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의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몰입이라고 불리는 최적 경험 상태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칙센트미하이는 ‘사람들이 다른 어떤 일에도 관심이 없을 정도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푹 빠져있는 상태’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집중력이 너무 강해서 다른 문제를 생각하거나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의식이 사라지고 시간 감각이 왜곡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이것을 경험해 봤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히 세상에 존재하는 최고의 감정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이 하던 일에 너무 집중해서 12시간이 지나도록 시간을 잊고 있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득 밥먹을 시간도 잊어먹은 채로 집중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은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집중할 수 있었던 유일한 것은 당신이 하던 일이었습니다.


새로운 기록을 갱신하는데 집중한 암벽등반가, 새로운 음악을 작곡하는 피아니스트 등 다른 많은 활동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이것은 놀라운 느낌입니다.

좋아하는 일과 정말로 잘하는 것에 푹 빠져서 여러분의 두뇌는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사소한 일이나 고민 따위에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어제 한 일을 후회하거나 내일 해야할 일에 스트레스 받지 않았습니다.

절대적으로 세상에서 가장 좋은 감정 중 하나입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몰입 상태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더 높은 수준의 도전을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불안해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더 많은 기술을 요구하는 일을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지겨워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두가지의 균형을 맞출 때, 마침내 몰입 통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기술을 향상시키면 불안하지 않고,

더 높은 도전을 하게 되면 지루하지 않습니다.

몰입 상태에 깊이 들어갈수록 즐겁게 살아가며 성장과 발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요령 따위를 알려주는 책이 아닙니다. 이 책을 통해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계속해서 그것을 더 능숙하고 더 도전적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중요한 목적은 가능한 최대한 몰입 상태에서 인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믿을 수 없는 인생의 황홀함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칙센트미하이는 캐나다 지역의 인디언들을 예로 들었습니다. 그들이 정착한 곳은 자원이 풍부했고, 부족한 것 없이 필요한 모든 것들이 있었습니다.

넉넉한 식량이 있었지만, 그들의 원로들은 마을 전체가 25년에서 30년마다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로운 장소를 탐험하고, 음식을 마련하는 등 새로운 도전을 해야 삶의 의미가 풍족해지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은 인생을 살아가며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TV를 볼 수 있을지 생각할 때 명심해야 할 좋은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저는 제 영상에서 페이스북이나 TV를 보는데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비판했습니다.

가끔 사람들은 저에게 ‘그럼 도대체 어떤 것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걸까요?’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 대답은 ‘사람은 하루종일 페이스북을 본다고 진짜로 행복해지지는 않습니다.’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루종일 TV를 본다면, 여러분은 흥미롭고 행복한 황홀한 경험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시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하루종일 페이스북을 보거나 TV를 보는 것은 무관심의 영역이라고 불리우는 그래프의 왼쪽 아래에 놓입니다.

도전도 없고, 기술도 없는 상태로 무관심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완전히 무관심한 사람이 아니라면, 아마도 지루하거나 불안한 상태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 저 위치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지루함, 불안함, 무관심에서 벗어나 최적 경험이라고 불리는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인생의 즐거움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