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 자연과 더불어 세계와 소통하다, 완역결정판
노자 지음, 김학주 옮김 / 연암서가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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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면서 무슨 책을 읽을 것인가 ?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다. 물론 모든 책을 다 읽으면 좋겠지만 결국 시간의 제약으로 내가 읽을 수 있는 책도 한계가 있을 것이고 따라서 최근 나오는 책들의 가장 원류가 되는 책들을 찾게 되었고 동양의 고전인 노자를 만나게 되었다. 노자의 사상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던 것은 모든 것을 버리고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 무위자연’이라는 말에 끌렸던 것 같다. 누구나 그렇듯이 가끔은 나도 모든 것을 버리고 조용한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었다.

이 책 ‘자연과 더불어 세계화 소통하다 노자“는 시작부터 148쪽까지 노자가 어떤 책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노자의 생애에 관해서는 ”숨어 산 군자“라 그의 분명치 않은 생애에 대한 여러 기록들에 대한 이야기 하고 있다. 노자의 도덕경에 대해서는 저자와 시대에 대해서도 명확한 시대를 말하기 어렵다고 역자는 말하고 있으며 다만, 노자의 도덕경이 여러 대에 걸쳐 그의 제자 혹은 추종자들이 글을 쓴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물론 그 내용이 쉽게 이해되는 책은 아니지만 복잡한 세상에 지친 우리에게 보다 유연한 자세로 세상을 살 수 있도록 힘을 주는 책이며 항상 곁에 두고 읽어야 될 책이다.       

도경은 도의 큰 원리에 대해 말한다. 물론 도라는 것이 유가에서 말하는 도와는 다른 도이다. 노자에서 나오는 도는 “무위”를 의미하며 노자는 시종 무, 비움을 강조한다.

제1장에 “도를 얘기한다지만 사람이 그것을 도라고 알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진정한 도가 아니다.”라고 시작하는데 이 말의 의미는 지금으로는 이해하기 힘들다. 이처럼 많은 부분들이 서로 역설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술법처럼 이야기하는 부분들도 있다.

만물의 생성과정을 “도는 일을 낳고, 일은 이를 낳고, 이는 삼을 낳고 삼은 만물을 낳는다.”라고 하였으며, 결국 모든 만물이 그 운명에 따라 다시 돌아감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만물이 번성하고 있지만 제각기 그 뿌리로 되돌아간다.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고요함이라 하는데, 그것은 운명을 따라 되돌아가는 것이다.”

노자가 좋다고 하는 것은 “소극적인 것, 無, 虛, 부드럽고, 유약한 것” 이다.  노자는 약하면서도 강한 것의 본보기를 물을 들어 말한다. “ 천하에는 물보다 부드럽고 약한 것이 없다. 그러나 굳고 강한 것을 공격하는 데 있어서는 물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여러 가지의 이야기들이 역설적이기도 하지만 그 만큼 노자의 사상은 유연함이 들어 있다. 

덕경의 덕은 도가 사람의 행동으로 통하여 밖으로 발휘되는 것을 뜻한다.
노자는 덕을 상덕과 하덕으로 구분한다. 상덕은 덕 자체를 의식하는 일도 없고, 덕 있는 행동을 하되, 그 행동은 아무런 목표로 없는 무의식적인 것이며, 하덕은 덕을 닦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유가의 덕과는 사뭇 그 뜻이 다르다.

덕 다음으로는 의로움을 말하는데 이도 역시 보답이나 기대하는 일이 있는 의로움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노자가 말하는 성인은 무위하여 남에게 어떤 행동을 강요하는 말도 하지 않으며 자기를 전혀 내세우지 않는다. 그러면서 모든 일을 이루어지게 한다. 성인은 무위, 무사, 무욕하기 때문이다.  이런 성인은 백성들도 역시 똑 같이 무위, 무사, 무욕하게 만든다.

또한, 우리가 보는 것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절대적인 것이 될 수 없을 말한다.

사람은 항상 자기의 기준에서 사물을 본다. 하지만 그 사물의 핵심을 보기 위해서는 보다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노자의 말대로 어떤 거대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결코 우리의 감각을 통해서도 보지 못할 것 수도 있다. 그것은 보다 높은 차원의 의식으로만 인지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노자는 바로 앞의 것에만 매달려 사는 우리에게 또 다른 세계를 보는 유연함을 알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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