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하는 언니들 - 12명의 퀴어가 소개하는 제법 번듯한 미래, 김보미 인터뷰집
김보미 지음 / 디플롯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2명의 레즈비언의 인터뷰를 담은 <키스하는 언니들>

각각의 인터뷰를 통해 연애, 결혼,

그리고 레즈비언으로 보내는 미래와 노후까지 알 수 있다.

그야말로 선배 레즈의 경험이 담긴 조언집이었다.



김보미 작가의 취재로 조송, 한채윤, 장서연, 김규진, 

춘식, 연희, 황소, 김은영, 수(낫수), 최성경, 최현숙, 명우형의 이야기를 알 수 있었다.




아직 퀴어퍼레이드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데

매년 진행되는 행사에서 다양한 비판적인 의견이 마음을 찔렀다.

퀴어축제가 생긴 이유 또한 

퀴어가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생겼다는 점이 안타까운 점이었다.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은 미래를 막막하게 한다.

또한 사회가 보장해 준 제도로 들어갈 수 없다는 것 또한 그렇다.

특히 우리나라는 정상성을 무척 좋아하기에

틀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닦달한다.

레즈비언은 물론 무성애자에게도 해당되는 말이었다.


레즈비언은 현실과 미디어 속에서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

레즈비언 또한 노후를 계획하며 아주 잘,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에피소드를 보여준다.


레즈비언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 것은

김규진님을 트위터에서 접하게 된 이후였다.

한국에서 결혼과 출산까지 한 모습을 공개하셨고,

많은 응원과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아직 사회적 제도가 빈약하다는 점은

한국에서 퀴어로 살아가는 것에 대해 고민하게 한다.


인터뷰 마지막에 나오는 팁 또한 도움이 되었다.

레즈비언으로서의 정체성과 일,

즉 워라밸을 지키는 방법을 

춘식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되었다.

반드시 회사에 커밍아웃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또한 미래에 대한 고민이 해결하게 한 열쇠였다.






레즈비언은 어떻게 살아가는지 궁금했다.

나는 아직 무성애자라고 느끼고 있는데, 호감을 느낀 대상은 여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애를 한다면 여성과 할 것이고,

아직 여성을 만나는 것이 두려워서 연애를 피한 것이 아닐까 항상 고민했다.  

그래서 그들의 이야기를 읽는 것이 앞으로의 내가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