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말 공부 일력 365 (스프링) - 하루 한 마디, 아이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우는 엄마의 말 공부
이임숙 지음, 사로서로 그림 / 카시오페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말과 행동으로 아이의 마음에 어떤 말들이 쌓이게 될까? 그 쌓인 말들이 아이에게 어떤 힘을 줄수 있을까 많이 고민했었어요

점점 자랄수록 자신감보다는 두려움이 생기더라고요

첫째가 3살이 될때까지는 한번도 화를 낸적이 없던것 같은데(그렇다고 다 들어주고나 그러지도 않았지만 말예요) 둘째가 생기니 제가 느끼기에도 너무 뾰족해지고 있다는 생긱 들었는데 이젠 죄책감마져..
그러다 마주한 책이 이임숙 소장님 책이었어요. 무릎을 탁!

그런데 이 "엄마의 말 공부 일력 365" 달력을 보니 상처주고 후회했던 말들이 잘 안될수도 있구나 말친구! 언제나 들어주고 이야기 나눠주는 든든한 말친구가 있으면 가능할수도 있겠다는 작은 빛의 세어나오는것 같았어요.

아이의 마음뿐 아니라 엄마인 나의 마음에도 차곡차곡 좋은 말들이 쌓인다 생각하니 기분이 얼마나 좋던지요

특히나 공감, 치유, 긍정, 사고, 강점의 말로 나누어져 있어서 명확하게 이야기를 할수 있었어요
그리고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감사와 사랑의 말과 나, 엄마의 말이요. (양육하고 있는 주 양육자에게 필요한말이예요)

똑똑한, 똘똘한 아이도 좋지요
그런데 함꼐 살아가는 데 나만 똑똑하고 나만 우선인 아니로 자랄까 두렵기도 했었어요 또 그런 사회분위기를 따라가지 못할까 싶기도 했고요 그런데 차근차근 아이에게 이야기하듯 사랑이 전해지는게 느꼈어요. 말속에 힘이있어요 자존감도 쑥쑥, 따스함도 몽글몽글, 슬기롭고 지혜로운 대화가 가득했어요.

아이에게 동그라미! 엑스! 두이야기를 번갈아가며 읽어주었는데(그게 동그라미 인지 엑스인지는 저만알고 퀴즈처럼 어떤 말이 더 따뜻해? 어떤말을 엄마가 많이 해주면 좋겠어? 어떠말이 더 듣기 좋을까? 등) 엄마! 저는 초록색 동그라미 이야기가 더 좋앙요! 따듯해요! 편한해요! 힘이나는것 같아요! 더 하고 싶게 만드는 말이예요. 엄마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을것 같아요...라고 이야기 하더라고요
짦은 시간이었어요. 그냥 촤라락 지나가면서 내 아이와 비슷한 상황 이야기를 전했을뿐인데 아이는 눈을 반짝이고 있어다라고요

이 책으로 365일 1년이 아니라 성장하며 쭈욱! 함꼐하며 엄마인 나도, 아이에게도 든든한 생각주머니 말친구! 용기 친구가 될것 같아요!

짦은 시간이지만 정성들여 한줄한줄, 이야기를 나눌게요
아이와 나, 엄마스스로 돌보고 지킬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