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8 타이완 여행기 - 2024 전미도서상 번역부문 수상, 2024 일본번역대상 수상, 2021 타이완 금정상 수상
양솽쯔 지음, 김이삭 옮김 / 마티스블루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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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38 타이완 여행기_양솽쯔_김이삭 옮김


타이완 최초 2024 전미도서상 번역부문, 2024 일본 번역부문 대상 등 의미있는 수상과 함께 요즘 ' taiwan travelogue' 영어판 감상문을 자주 보던 터 흥미가 일었던 책.

내가 느끼기에 타이완은 중국+일본의 분위기.

그도그럴것이 같은 식민지 치하에 있었던 과거가 무색하리만큼 대만사람들은 일본에 우호적이고,

그만큼 '과거청산'에 소리높이거나 아직도 일본에 발작버튼이 눌리는 우리와는 사뭇 다르게 그 잔재가 잘 스며들어 남아있다.


이번 책에서도 청일전쟁의 그 시기와 맞물려 철도, 도로, 기반시설의 정비 그리고 류큐와 같은 동화정책을 펼치는 일본의 지배상황이 곳곳에 드러나있다.

쉬이 넘길 수 없고, 자연스레 비교할 수 밖에 없는 건 우리나라의 역사가 있기 때문일터.


역사이야기에 따분할 것 같은 이 소설이 따뜻하고 감성적이고 유쾌할 수 있는 건 작가의 인물구성이나 플롯의 매력에 있겠다.

시대역사와 여행이, 지리적 위치와 미식이 만난다. 

역사소설이자 여행록이자 여성소설.

거기에 각자의 매력이 빛나는 맛잘알, 그러면서도 만담을 보는 듯한 두 여성의 대화가 페이지를 계속 넘기게 한다.


시대의 벽앞에서 둘의 우정을 계속 응원하게 되는,

하지만 그 끝도 수용하게 되며 뒤에 실린 타이완판 편집자, 역자의 후기를 통해 감정이 정리된다.


나의 첫 해외여행은 취학 전 타이완으로의 가족여행이었다.

지금 남아있는 장면장면 기억들 중에 야시장과 무언가를 계속 먹어보던 것임을 볼 때, 

미식의 나라가 맞나보다.

몇 십년이 흐른 타이완을 다시금 가보고 싶어졌고,
여기에 나온 음식들도 꼭 한 번 먹어보고 싶다.


'우리가 장미라고 부르는 그 꽃은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향기롭다.'

_셰익스피어




📍
-작가님만큼 김이삭 번역가님의 노고도 만만치 않았을 것 같다. 그 당시의 여러 언어들로 남겨진 자료들도 봤어야했을거고, 중역과 번역 사이를 오가며 장대한 이 이야기를 마무리할 수 있기까지 많은 고민과 애를 쓰셨음이 곳곳에 느껴졌다.

-내년에 나올 '꽃 피는 시절'이란 책도 메모해 두었다 봐야겠다.

-역시 대식가이자 미식가로 나오는 치즈코 상의 별명이 '우뚝 선 삼나무'라는 데에서 빵터졌다. 잘먹으면 잘큰다.

-치즈코 상과 첸허 사이의 오고간 그 수많은 감정중에 우정 과는 조금 다른 미묘한 동성애적 요소도 스쳐지나갔는데 느낌인지 아닌지.

-깨어진 신여성들에게 더 가혹했을 것만 같은 식민지 시대의 여성의 삶.

-가슴 한 쪽이 콕콕 찌르는 듯한 역사 속 장면들에 머물지 않고 몽글몽글하고 따뜻한 기운으로 가득찰 수 있었던 건 '미식'의 소재가 큰 몫을 한 것 같다. 역시 음식 영화나 책 만세다.

-전미도서상 수상 이전 이런 책을 계약한 안목있는 마티스블루 출판사도 응원해야지. 요즘 정말 열일하고 매력넘치는 출판사들이 많아 발견하는 기쁨이크다.


📌

-습관이 되어 낡아버린 생활 환경을 떠나 다른 곳에서 살아보는 거죠.

-본섬에서 태어난 내지인, 본섬에서 태어나 제국 현대문명을 받아들이면서 자란 혼토진, 유학 혹은 취업으로 내지로 간 혼토진.

-진실한 감정이란 대체 뭘까?

-저는요, 세계 정세를 마주할 때면 완전히 무력한 존재가 되어버려요.

-역시 마음이 울적할 때는 드넓은 풍경이 필요해.

-세상 만물에 있어서 본질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러우싸오와 장삼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이 틀림없이 세상에 존재할 거예요. 하지만 그 아름다움을 알아보는 이도 존재하는걸요.

-특별한 사람과 중요한 사람이 다른건가요?

-선의에서 나온 도움이라고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그건 오만일 뿐이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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