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 특명!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어라!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설민석.스토리박스 지음, 정현희 그림, 태건 역사 연구소 감수 / 아이휴먼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를 사는 우리에게 우리의 역사를 아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낀답니다.. 

주위의 아이들을 보면 역사는 머리가 아프고 재미없고 지루하다는 말을 하더라구요. 

우리 아이들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극을 볼때면 관심을 보이다가도 

역사책을 보면 재미없고 어렵다고만 하더라구요..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아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접하게 해줄까? 고민을 하게 되네요.. 

초등학교 4학년이 되는 울 아들과 3학년이 되는 울 딸에게 

역사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어 

한국사에 관련된 책을 보여주었지만 그닥 효과를 보지 못했답니다..

그러던 중 어쩌다 어른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너무나 재미있고 

귀에 쏙쏙 들어오게 한국사 강의를 하는 설민석 선생님을 보면서

아이들에게도 들려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던 차에 

울 아이들이 너무나 즐겨보는 무한도전에서 설민석선생님이 출현해서

 무도한국사 특강을 하는 것을 너무나 진지하면서도 재미있게 보는 울 아이들 다 보고 나서 

제게 와서 설민석선생님의 강의 내용을 이야기 해주더라구요.. 

그런 아이들을 보면서 설민석선생님의 한국사책이 없는지 알아보기도 했었답니다. 

그러나 울 아이들이 볼만한 역사서가 없어서 너무나 안타까웠었는데, 

아이휴먼에서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이 출판되어 너무나 기뻤답니다..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을 접한 울 아이들 "한국사 책이네.."하면서 시쿤둥하더니

 갑자기 책 제목과 캐릭터를 보더니 "무한 도전에 나왔던 설민석선생님 책이네.."하면서

급 관심을 보였답니다.

 책표지의 캐릭터를 보더니 바로 설민석선생님이라고 집어내는 울 아이들 

너무나 재미있을 것 같다면서 앉은 자리에서 바로 읽어주었답니다..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신랑감을 찾아 고구려에서 21세기 대한민국으로 온 평강공주와 설쌤. 외모는 잘생겼지만 역사 무식자인 온달을 좋아하게 된 평강공주가 온달을 자신의 신랑감으로 정해버리자, 평강과 설쌤은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기 위해 '역사의 문'을 열고 역사 모험을 떠나게 된다는 설정을 통해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를 불어일으켜주고, 책을 보는 내내 너무나 즐거워했답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여행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더욱더 아이들이 책 속으로 빠져들어 가는 듯 했답니다.. 책을 보는 내내 뭐가 그렇게 재미있는지 깔깔대고 웃기도 하고 저희들끼리 속닥거리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또 깔깔대고 웃고.. 너무나 즐겁게 봐주었답니다. 제가 좀 보려고 했는데, 울 아이들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너무 재미있다면서 보고 또 보고 해서 제가 볼 틈이 없었답니다.. 아이들이 잠이 들었을때 읽어보니 저도 아이들처럼 웃게 되네요.. 

왜 아이들이 깔깔대고 웃으면서 봤는지 이해가 되었땁니다.

역사 무식이 온달의 모습이 어쩌면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들을 대변하고 있어서 울 아이들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느껴지고, 온달의 질문 하나 하나가 자신들이 모르고 있었던 부분도 있어서 자연스럽게 궁금증도 해소되는 듯 하네요.. 또한, 설샘의 말풍선에 들어있는 역사적 설명 부분을 읽으면서 설쌤의 목소리가 상상이 되어서 머리 속에 쏙쏙들어온다고 하네요. 설민석의 한국사대모험을 읽은 뒤에 자신이 읽은 역사 내용을 제게 말해주느라 신이 났답니다..

 


재미있는 만화 내용과 함께 중간에 "설쌤의 역사 톡톡" 코너를 통해서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지식을 그림과 함께 담고 있답니다. 기본적인 것이지만, 우리가 알지 못했던 부분까지 콕 집어주고 중요한 부분은 밑줄로 표시해 놓으니 눈에 확 들어오네요. 울 아이들 만화뿐만 아니라 설쌤의 역사 톡톡도 관심있게 읽어주고 "엄마는 이런 거 알아요?"하면서 자신이 읽어서 알게된 부분을 이야기해주고 했답니다.


 

한단원이 끝나면 만화에 없는 더 깊은 역사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설쌤의 한국사 톡톡. 

만화도 재미있게 봐주었는데, 설쌤의 한국사 톡톡도 너무나 즐겁게 봐주네요.



꼭 암기해야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재미있게 외울 수 있도록 하는 주문을 배워보자 코너가 

있어서 울 아이들 읽으면서 설민석선생님이 주문을 외우는 것처럼 따라서 해보기도 하네요..

재미있게 주문을 외우다 보면 한국사에서 필요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암기하게 되는 듯 해요




평강이와 함께 떠나는 현장학습에서는 

역사적 인물과 관련된 역사적 유물이나 유적에 대해 실제 사진과 함께 소개해주니 

아이들 책에서 본 유적이나 유물을 보러가자고 말을 하네요.



로빈을 따라가는 역사 타임머신에는 시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연표가 있어서 로빈을 따라 차근 차근 가다 보면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 있네요.

만화와 함께 우리 역사에서 꼭 알아야 할 사항이나 유적, 유물, 연표까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가 되어서 다시 한번 각 단원을 글로 읽으면서 정리할 수 있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만화를 읽고 나면 풀어요" 코너가 있어서 

각 화에서 읽었던 내용을 문제를 풀면서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답니다. 

만화라서 아이들이 너무 빠르게 읽어서 제대로 이해나 했을까? 했는데, 

문제를 내보니 울 아이들 문제에 대한 답을 또박또박 이야기를 해주네요..

답안지를 보면 답에 대한 설명도 각 문제마다 상세하게 해놓아서 역사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울 아이들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1을 재미있게 봤다면서

 언제 2권이 나오냐고 얼른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네요.. 

한국사에 재미를 못 느끼고 재미없다고 했던 울 아이들이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책을 보고 한국사에 관심을 갖고 

우리 조상들의 삶에 대해 궁금해 하기도 하네요.. 

틈만 나면 읽어주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을 통해 

어렵기만 했던 한국사를 조금이나마 재미있고 즐겁게 배울 수 있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