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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세모 창의력 수학 초급 7단계 - 만 5-7세 ㅣ 네모세모 창의력 수학 초급 B단계
장동수 지음 / 뉴매쓰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아이들에게 창의력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집에서 엄마표로 수학을 가르치다 보니 항상 획일적이고 단순한 연산위주의 수학을 하게 되더라구요.. 아이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고민하던 중 네모세모 창의력 수학 초급7단계를 만나게 되었답니다. 가능연령은 만6세~7세로 되어있었답니다. 7살인 울 아들 예전에 네모세모 창의력 수학을 풀어봤던 적이 있어서 그런지 “우와~! 내가 재미있어하는 창의력 수학이다.. 이번에는 어떤 내용일까?” 하고 무척 관심을 보이면서 얼른 하고 싶어했답니다.. ‘네모세모 창의력 수학’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하는 내내 아이들과 엄마를 즐겁게 웃으면서 풀 수 있고 풀고 나서는 아이에게 남는 것도 많답니다. 역시, 아이들의 흥미가 느끼고 즐거워한다면 학습의 효과가 몇배의 효과가 난다는 것을 다시금 실감하게 되었답니다.

네모세모 창의력 수학을 너무나 풀고 싶어하는 울 아들과 함께 문제를 풀어보았답니다.
네모세모 창의력 수학은 바람의 방향과 그림자의 위치, 교통표지판을 찾아요, 달리는 순서를 알아봐요, 4개짜리 블록으로 모양을 만들어요, 왼쪽과 오른쪽 구별하기, 위에서 본 모양 찾기, 다리 수를 비교해요, 관계없는 것 찾기 총 8개의 주제에 대한 문제들이 있었답니다.. 울 아들과 차근 차근 풀어가느라 문제를 다 풀어보지는 못했답니다..
바람의 방향과 그림자의 위치에 대한 문제는 울 아들 너무 재미있게 풀어주었답니다.. 바람이 부는 방향이 어디인지 보고 바람이 부는 방향에 맞는 그림을 찾아 동그라미 그려주는 문제가 나오자 울 아들 “아하~! 이건 맞고 저건 틀렸지.”하면서 문제를 쉽게 풀어주었답니다. 또한, 바람이 부는방향이 다른 그림을 찾아 x표해주는 문제가 나오자 울 아들 그림을 유심히 살펴보고 바람이 어느 방향에서 부는 건지를 이야기 해보고 네 개의 그림중에서 바람이 다른 방향으로 부는 것을 찾아 동그라미해주었답니다..

교통표지판을 찾아요는 표지판을 보고 어떤 의미인지를 알아보는 문제들이 나왔답니다.. 예문에는 산속 길에 동물 친구들이 놀고 있는데, 동물 보호 구역 도로에 세워햐 하는 표지판을 찾아 동그라미 하는 문제를 보자 울 아들 동물 그림이 그려져 있는 표지판에 동그라미 하더니 “엄마~! 이건 노루가 뛰는 그림이니까 동물들이 많다는 뜻이잖아요.”하고 말을 해주었답니다.

문제에 왼쪽에 있는 표지판의 설명으로 맞는 것을 동그라미, 틀린 것은 x하는 문제가 나오자 울 아들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표지판을 보고 맞는지 틀린지를 생각하고 빈칸에 동그라미 또는 엑스를 그려주었답니다.. 교통표지판을 거의 보지 않고 다니는데, 울 아들 그림과 글을 보면서 아주 잘 맞춰주어 대견했답니다. 뒷장에는 왼쪽의 그림을 보고 왼쪽 그림과 같은 장소에 세워야 하는 표지판을 찾는 문제가 나왔답니다. 건널목에 길을 건너려는 아이들을 보고 울 아들 건널목에 사람이 건너는 표지판을 자전거 타는 아이들이 있는 그림을 보더니 자전거 그림이 그려진 표지판을 찾아 동그라미를 그려주었답니다. 울 아들 그림과 비슷하게 그려진 교통표지판을 찾아 동그라미를 쳐주었답니다.

달리는 순서를 알아봐요에서는 친구들이 달리는 모습을 보고 누가 일등으로 달리고 있는지를 찾아 동그라미하는 문제가 나왔답니다. 하나로 이어진 그림을 보고는 맨앞이 누구고 맨 뒤가 누구인지를 금방 알고 동그라미를 쳐주었는데, 세명의 어린이가 달리고 있는데, 두 그림을 보고 누가 제일 앞에 달리고 있는지 푸는 문제는 좀 헷갈려 했답니다. 두 그림에 있는 아이들을 서로 비교해보고 해야 하다는 것을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들어 하더니 좀 알려주니까 알아서 척척 문제를 풀어주네요.
4개짜리 블록으로 모양만들기에 대한 문제는 블록을 가지고 나올 수 있는 모양과 나올 수 없는 모양을 생각하고 답을 해보는 것이었답니다. 울 아들 예전에는 참 어려워했었는데, 에전에 창의력 수학을 만나 풀어봐서 그런지 모양을 이렇게 저렇게 생각해보고 만들 수 있는 모양인지 만들 수 없는 모양인지를 찾아주었답니다.. 울 아들 너무 재미있다면서 얼른 풀어주었답니다.

울 아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문제가 나왔네요. 그건 바로 왼쪽과 오른쪽을 구별하는 문제였답니다. 예전에도 했었는데 좀 시간이 지나서 그런지 좀 헷갈리나 봅니다.. 뒷모습을 보고는 바로 왼쪽 오른쪽손을 바로 맞추는 반면 앞모습이 그려진 그림으로 봤을 때 어느쪽이 왼쪽이고, 어느쪽이 오른쪽인지 긴가민가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아들이 반대편에 앉아 울 아들에게 손을 들어보라고 하면서 같은 방향 손을 들어보였더니 “아하~! 내가 보는 쪽과 반대쪽이네..”하면서 이해를 했답니다.. 이해를 하고 나니 울 아들 문제를 쉽게 풀어주었답니다.. 여러명에서 왼손에 가방을 들고 있는 사람 찾기 문제에서는 어느쪽에 가방을 들었는지 옆에다 왼, 오를 적어놓고 적은 것을 보고 왼쪽손에 가방을 든 아이를 찾아 동그라미를 해주었답니다..
울 아들 창의력 수학 문제를 다시 만나니 너무나 반가웠나봅니다.. 조금 헷갈리는 것도 있엇지만, 재미있다고 하면서 “엄마~! 오늘 이 책 다 풀어버리면 안돼?” 하면서 학구열을 불태우네요..^^ 창의력 수학은 아이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그런 책이네요.. 단순하고, 획일화된 문제가 아니라 그림을 보면서 생각하고 이해하면서 풀어가는 문제랍니다.. 처음에는 평소에 다뤄보지 못한 내용이라 어려워하지만 문제를 보고 이해하는 순간 아이는 자기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능력이 키워지는 것 같아요.. 뒤에 남은 부분도 아이와 차근차근 풀어보아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