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말이 불쑥 마음똑똑 (책콩 그림책) 20
오드리 우드 글, 돈 우드 그림, 천미나 옮김 / 책과콩나무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집에 있을 때는 좋은 말만 쓰던 울 아들.. 유치원을 다니고, 어른들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말을 듣고는 점점 좋은 말보다는 안 좋은 말을 쓰기 시작했답니다. 그러더니, 요새는 너무나 자주 안 좋은 말을 쓰고, 쉽게 짜증을 내곤 하네요.. 아무리 엄마가 “그런 좋지 않은 말이야.. 그런말 쓰면 안좋아”하고 말을 해도 “우리 친구들 다 들 쓴는데? 왜 안돼?” 하고 반문을 하네요. 오빠가 안 좋은 말을 하는 것을 보고 울 딸도 따라하고.. 아이들은 좋은 말보다 안 좋은 말을 더 빨리 배운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더라구요. 한번 나쁜 말을 하기 시작하니 한번이 두번 되고 우리 아이들에게 좋고 이쁜 말을 쓰게 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하고 고민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러던 중 “나쁜 말이 불쑥”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답니다..

울 아들 책표지를 보더니 “나쁜 말이 불쑥~! 나쁜 말이 나와서 아이가 어떻게 되었을까? 엄마한테 혼났을까? ”하면서 상상의 날개를 펴면서 이야기 하네요. 각 페이지 마다 나오는 그림들을 보는 것도 아이가 너무 재미있어했답니다.. 엄마가 읽어주면 그림을 보면서 사람들의 행동과 주인공의 행동을 보고 웃기도 하고, “엄마~! 이 아저씨 머리에~ 으아 어떻게해?” 하면서 그림을 보고 이야기도 했답니다.

나쁜말이 불쑥의 내용은 파티에 간 앨버트는 정원에서 나쁜말을 난생처음 듣게 되었답니다. 온몸에 털이 덥수룩하게 난 흉측한 나쁜 말을 본 엘버트는 뒷주머니에 넣었답니다. 뒷주머니에 숨어있던 나쁜 말은 앨버트의 입속으로 날아 들어가고, 파티에서 갑작스런 소란으로, 힐러리경이 들고 있던 나무망치가 공중으로 날아가 엘버트의 엄지발가락 위로 떨어지게 되자, 엘버트는 비명을 지르고, 입을 벌리자, 나쁜말이 불쑥 튀어나오고, 이로 인해 주위의 어른들이 놀라죠.. 그래서 엄마가 앨버트를 데리고 화장실로 가서 비누로 입을 닦게 하고..나쁜 말들은 앨버트 어깨 위에 앉아있었답니다. 앨버트는 마법사이기도 한 정원사의 오두막집으로 달려가 도움을 청하게 되죠. 정원사는 앨버트가 나쁜말 병에 걸려다는 것을 알고, 반반짝반짝 빛나는 말들을 서랍에서 꺼내어, 밀가루와 꿀이 담긴 그릇에 넣어 건포도, 우유,달걀을 넣어 컵케이크를 구워주자, 앨버트는 모두 먹었답니다. 그러는 동안 나쁜말은 점점 작아지게 되었죠. 다시 파티장에 돌아왔을때, 앨버트에게 아까와 같은 일이 또 생겼답니다. 우리의 엘버트는 화가 나서 소리를 질렀답니다. 이번엔 앨버트 입에서 너무나 이쁜 말이 나왔답니다.. 그리고 나쁜 말은 구멍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는 내용이죠..

울 아들 책을 읽어줄때 어른들의 실수로 쟁반이 떨어지고, 칵테일이 힐러리 경의 대머리에 주르르 흐르고, 힐러리 경이 가지있던 망치가 공중으로 휙 날아가는 장면이 나오자 너무 웃기다고 깔깔대고 웃기도 했다가 나쁜말이 엘버트 입에서 튀어나와 거대하고 흉측한 모양으로 바뀐 그림에서는 “으아~~! 괴물이야.. 도깨비야..” 하면서 무서워했답니다. 책의 그림이 참 사실적이어서 아이가 너무 재미있어했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더니 울 아들 “엄마~! 나쁜 말은 시커먼 괴물인가봐.. 나쁜 말을 들으면 사람들의 기분이 안 좋아지니까 이렇게 시커먼 괴물처럼 보이는 건가봐..” 하고 책에 나온 검은 먹구름같이 표현한 나쁜말에 대해 이야기 하네요. 그러더니, “내가 나쁜 말을 하는 건 나쁜말 괴물이 내 입속으로 들어가서 그런건가 봐.. 내가 이쁜 말을 하면 나쁜말 괴물이 사라질거야..” 하고 이야기를 하네요. 울 아들 제 입에서 앨버트의 입에서 나온 나쁜 괴물이 나오지 않게 안 좋은 말은 이제 하지 않을거라고 하네요.. 아직까진 순진해서 나쁜 말 괴물을 보고는 무서워하네요.. 우리 아들 ‘나쁜 말이 불쑥’이라는 책에 나온 나쁜 말의 모습을 보고는 안 좋은 말을 하려가다도 “ 안돼~~! 괴물이 나올거야.. 아니지.” 하면서 안하려고 노력하네요.. 엄마의 백마디 말보다 책 한권의 위력을 느끼게 해주었답니다. ‘나쁜 말이 불쑥’ 책을 통해 울 아들의 행동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네요.. 나쁜 말을 하려는 아이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