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유아 독해 1단계 1 : 생활글 똑똑한 유아 어휘 독해
김성은 지음, 김용한 감수 / 웅진주니어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들이 한글을 거의 떼고 나면서 부터 혼자서 책읽기를 좋아한답니다. 심심할때면 책을 꺼내서 혼자 읽고 있는 경우가 참 많아졌죠.. 그 모습이 신기하고 대견스럽기도 하고.. 그런데, 한편으론 '아이가 책의 내용을 알고 읽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책을 읽고 난 뒤에 어떤 내용인지를 물어보았답니다. 그랬더니, 가물가물한 기억으로 대충 얼머무리는 울 아들.. 아직까지는 글자를 읽는 것에 치중하다 보니 내용 파악이 쉽지 않은가 봅니다. 그러던중 보게된 것이 "똑똑한 유아 독해"라는 책이었답니다. 제가 학생때는 영어독해는 있었어도 우리말 독해책을 없었던 것 같았는데... 참 생소하면서도 우리 아들에게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책의 구성은 낭독하기, 들어가기, 제시문과 독해활동, 되짚어보기 순으로 되어있답니다.

우선 낭독하기에는 좋은 시가 실려있고, 시를 읽을때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방법을 윗부분에 제시해놓았답니다. 글씨도 많지않고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주제를 가진 시들이 실려있어서 우리 아들이 읽으면서 깔깔 웃기까지 했답니다. 그림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려져있어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주고 있답니다.

들어가기에는 각 영역별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놓았는데, 영역은 메시지,안내문, 절차문, 목록,설명서 5개영역으로 되어있어서 아이들이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맘에 듭니다.

제시문과 독해활동은 제시문을 읽고 그 제시문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여 문제를 풀어보는 단계랍니다. 1단계라서 그런지 글이 길지 않아서 아이가 재미있게 읽어나가더라구요. 또한, 내용파악도 쉽게 할 수 있답니다. 또한, 다풀고 나서는 참잘했어요 스티커를 제가 붙이면서 무지 흐뭇해하더라구요. 참잘했어요 스티커를 받으려고 그만하자고 해도 계속 하자고 하니.. 공부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되짚어보기가 있는데, 5가지 영역별로 1개씩의 제시문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면서 앞에서 학습한 독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단계랍니다.

또한, 뒷장에 해답.부모가이드가 있어서 아이들과 이 책을 할때 어떤점에 중점을 두고 알려주어야할 지를 자세히 적어놓아서 집에서 엄마표로 독해를 가르치기에는 딱이랍니다. 이렇게 단계별로 유아독해책을 하다보면 어떤 어려운 문장이나 긴 문장이 나와도 아이가 스스로 글을 이해하는 것은 물로 핵심내용도 집어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일 책 읽기만 했었는데, 새로운 방식의 책을 만난 울 아들 "똑똑한 유아독해"책이 너무 재미있고 즐겁다고 했답니다. 하루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매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아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똑똑한 유아 독해" 덕에 우리 아들 사고력이 향상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