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로 하루 만에 영상 만들기 with 런웨이 - 어비와 레드라쿤과 함께 배우는 생성형 AI 제작 노하우 가이드북
어비(송태민).레드라쿤(서광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6월
평점 :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먼저 유튜브에 생성형 AI를 활용해야지 하고 유튜브로 공부를 했지만 생각만큼 잘 만들어지지 않았다. 어떻게 하라는지는 알겠지만 내가 원하는 방향과는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오게 되어 결국 중도에 포기하게 되었다. 이번에 그 동안 유튜브로 알고 있던 어비님의 이름을 보고 서평단을 통해서 이 책을 선택했는데 다행히도 이 도서가 선택이 되었다.
먼저 계정을 몇개 더 만들어서 크래딧을 확보하고 도서를 살펴보았다. 잘 따라가고 있는데 도서와는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왔다. 먼저 도서에 나온 프롬프트 예제를 그대로 따라 쳤다.

결과물은 도서와는 다르게 나왔다.
이 영상은 ChatGPT에서 작성된 2번째 씬으로 갑자기 호수위로 차가 달리더니 30대 남자가 자전거로 호수위를 달리는데 호수 위에서 꼬마아이가 쓰레기를 줍는 어이가 없으면서 다소 재밋는 영상이 나왔다.
앞서 만들어진 호수 영상의 seed값으로 이어서 그려서인지 호수를 도로로 이해하고 영상이 만들어진 듯하다.
이쯤에서 결과물이 똑같아야 된다는 생각은 버리고 작가의 의도를 살펴보기로 마음을 바꾸었다.
작가는 프롬프트를 작성할 때마다 '너는 최고의 홍보영상 시나리오 작가야.', '너는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야' 등 AI에게 너는 지금부터 뭘 한다. 라고 직업을 알려주고 대화를 이어가는 게 눈길이 갔다. 물론 role을 지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제대로 된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귀찮지만 이렇게 까지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하나의 시나리오를 만들기 까지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고쳐나가는 실습을 통해서 그 동안 한 번에 결과물을 얻으려고 했던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했는지 반성해 나가는 시간도 갖게 되었다.
이어서 영상 뿐만 아니라 ElevenLabs를 제대로 활용하는 실습도 얼마 안되는 짧은 분량이지만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는 구나하고 알게되었다.
특히 눈길에 갔던것은 립싱크였는데 중간에 에러가 발생하는 부분도 설명과 함께 이유가 나와 있어서 자칫 오류가 발생하여 나 처럼 '난 안되나봐'하며 포기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친절하게 요령도 알려 주어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따라할 수 있었다.
도서의 처음부터 중간까지는 AI로 영상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고 중간 이후로는 실습으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참 좋았던 것 같다.
단순히 사용법이 아닌 활용 방법을 알려주는 도서라 내용이 참 마음에 들었다. 이 도서를 선택한 사람들은 나와 같은 AI영상 중도 포기자들도 보게되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