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없는 세계에서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김주영 지음 / 우리학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학교 청소년문학

<식물 없는 세계에서>만나 보았답니다.



제목에서부터 삭막한 환경이겠구나라는 느겨지는 책입니다.

표지는 수백년을 산 나무에서 쉬는아이가 있습니다.

책에서 희망하는 모습이지 않을까합니다.





줄거리

기후 위기와 전쟁으로 완파 된'이후'의 잿빛 세계.

초록빛 식물들이 온 땅에 가득했던 지금의 지구는 없는 환경.

식물을 잘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대에서 농부가 꿈인 이언은 마음과 다르게 자주 식물을 죽이게 된다.

학교에서 이수 해야 될 과제인데도 불구하고...

살식마라는 별명을 가진 이언, 식물연구원이 꿈인 씨앗도서관 소장의 손자 우현, 농업영재로 통하며 학교에서 식물의 신으로 불리는 

수린 세명의 아이들..

씨앗 도서관 청소년 활동가로 참여 하는 이언, 우현, 수린

세 아이는 "밤의 정원 프로젝트"의 비밀을 밝혀내며 마을을 지킬 수 있을까?




저는 파란 하늘과 식물의 연두 빛과 초록빛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책을 읽으며 속상하고 안타까웠습니다.

농부가 꿈이고 식물을 잘 키우는게 필수 과목이 되어있는 이언이 사는 세계가 무섭기도 했답니다.

그런 미래는 마주하고 싶지 않기에

환경을 위해 내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실천으로 옮겨야겠다 생각이 많이 하게 되었어요.

바로 실천 가능한 것 적어 보기두 했어요.

뉴스에서 2070년에 우리나라 사과나무도 사라질 위기에

있다는 기사를 접하고는 정말 그럴까?

했는데 ...국제사회를 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환경을 되 돌아 보게 되니 새로 병 해충으로 

나무가 살아남지 못하는 환경이 되기도 할 것 같아요ㅠ


이언 수린 우현이의 살아가고 있는 공간에서 최선을 다하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너무 멋져 보였어요.

아이들의 우정,감정도 눈에 들어왔지만 이언의 할머니와 우현이의 할머니 모습에서도 아~~ 하는 감탄을 하게 되었답니다.

씨앗 종자 은행...우리나라도에도 있는데...씨앗 종자 은행에 있는 씨앗들이 먼 미래에서 쓰이지 않길 바랄 뿐이에요.

봄이 되면 흔히 보는 민들레를 복원한 씨앗을 키우는 이야기도 저에게는 너무 많이 와 닿았어요.

요즘 집에 있는 식물들, 꽃들에게 너무 많이 관심을 주었나 봐요..

적당한 관심이 중요하고 꼭 필요한 요소를 제공해야 되는데 제가 살식마가 되는 것 같아 속상했답니다.


문장수집

"16쪽~17쪽"

지금은 농업이 가장 중요한 시대다. 전쟁을 비롯한 온갖 복잡한 일을 벌인 조상님들은

우리에게 황폐한 환경과 먹을 수 있는 몇 종류의 종자만 달랑 남겨 주었다.

그 결과 나처럼 식물을 제대로 못 키워 내는 사람은 살식마 취급을 당하게 된 거다.


"85쪽"

살식마인 나는 무리였다. 내버려 두나 사랑하나 마찬가지로 죽어 버린다면 차라리 지나칠 정도로 사랑하고싶다.

그러면 나중에 최소한 후회는 남지 않을 테니까.


"105쪽"

할머니는 똑똑한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보다 남을 위한 일을 선택하는 것만큼

슬픈 건 없다고 한 적이 있다. 토지 경작 연구를 좋아하는 선배가 연구원이 되지 않고,

선생님들이나 어른들의 기대대로 농장에서 농부로 일한다면 슬플 것 같았다.


우리는 미래의 아이들이 누려야 할 곳을 빌려 쓰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살아 갈 환경을 더 깨끗하게 지구가 더 아프지 않게 살고 있다 물려줘야 할 것이다.

청소년 독자 뿐아이라 어른독자들도 함께 읽어 보시기리 추천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