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어린이 백두산 등반 대회에 응모했던 웅이...발표날에 참가자 명단에 웅의이 이름이
없는 걸 알고는 속상해 한다.
속상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온 웅이는
남북 어린이 백두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당신에게 주어진 특별한 기회
미션! 황금카드를 모아라!"
안탑깝게 뽑히지 않은 어린이를 들을 위한 게임에 참여 할 수 있다.
황금 카드 다섯개를 맨 먼저 모은 한팀에는 엄청난 선물이 주어진다!
남한의 소년 웅이 북한의 소녀 송주는 한팀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

레벨 1은 고려시대 금속활자를 찾는 게임이였고.
레벨2는 소의 길을 열어라!
소의 길...
소는 씨름대회장에 가야되는데 어디로 가야하는지 모른답니다.
씨름이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최초로 남북 공동 등재 되었답니다.
저도 아이도 몰랐던 사실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씨름대회장으로 가기 위한 문... 웅이와 송주와 함께 게임을 풀어서
남북한의 명절에 관함 게임이네요...

레벨3은 차림표를 만들어라!
초성게임! 초성 보면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하니만 레벨 업하면서 모은 황금카드를 이용해...하나 하나 풀어가는 웅이와 송주...
차림표를 보니...남북한 음식에 관한 이야기인것 같아요!!

레벨4 지도를 완성하라!
백두대간... 지도를 잘 완성 할 수 있겠죠...
레벨이 올라갈 수 록 게임이 더 흥미롭습니다.

레벨5 철조망을 허물어라!
비무장지대 (DMZ) 동식물에 대한 게임인가봐요..
아이가 레벨5 게임에 푹 빠졌어요..
웅이와 송주는 즐거운 게임을 통해서 황금카드 모으고 행운의 선물도 받을 수 있겠죠?


궁금해요. 남과 북!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남북한 정보 이모저모.
책속 게임 레벌 단계속에 있는 정보를 자세하게 설명 해 주고 있어
궁금해요 남과 북은 꼭 읽고 넘어 가면 좋을 것 같아요!
엄마! 이 한자 몰랐는데...전할 전 자 였네... 만월대에 출토된 금속 활자!
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 있어 좋아요!
<초등 교과 연계>
5-1. 사회 1 국토와 우리생활
5-2. 사회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5-2.사회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의 우리
6. 도덕 5.우리가 꿈꾸는 통일 한국
6. 도덕 우리가 만드는 도덕수업2. 평화로운 세상을 위하여
6-2 사회.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재미있게 읽고 밝은 얼굴의 큰아이에요~
새로운것을 알아가며 엄마 북한말로 매칭게임 만들어도 좋은것 같다는 아이..
책속 주인공 웅이와 송주를 통해 함께 게임도 하고...
독특한 캐릭터와 특별한 게임으로 아이들이 자칫 딱딱한게 여길 수 있는
남북한에 관한 내용들을 흥미롭게 알아가는 즐거운 책 읽기시간을 보냈답니다..

책 읽은 후..
아이는 독서활동 노트에
웅이와 송이의 그림도 그리고...새로이 알게된 사실도 적고 한줄 느낌도 적어두었네요.

좀 더 확장을 해보려고 아이랑 이야기를 해보았어요.
아이랑 엄마가 경험한 것에 대해 이야기를 했어요.
레벨 1에서 금속활자로 직지의 고장에 살다보니..방학때마다 가보고 갈때 마다 눈에
들어 오는곳이 다르다는 이야기와 금속활자 주조시현을 보았던 이야기를 했어요!
레벨2 씨름이 첫 남북 공동 유네스코 문화유산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이야기
레벨3 평양가서 평양랭면을 먹고 싶다는 이야기
레벨4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의 금강산..
그리고 선녀와 나무꾼의 이야기들었던 이야기기 까지...
레벨5 DMZ 박물관 본 박제되어 동물들 비무장지대에 사는 동식물들 보고
바램도 적었던 이야기.
미션 황금카드를 모아라를 통해...댜녀왔던 여행중에.
여행 기억을 조각 조각 모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보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