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 소비와 절제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3
김경옥 지음, 이현주 그림 / 상상의집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글 김경옥 /그림 이현주

상상의집

 

인성 학교 마음 교과서 세번째 책인 소비와 절제책입니다.

아이들과 이책을 아주 재미 있게 읽었는데요..

어떤 이야기가 펼쳐 질지 책 이야기를 살 펴보아요~

계획있게 장보기를 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사는게 많은 민호랑 민호 아빠

엄마는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민호는 사고 싶은 장난감은 꼭 사야 된답니다.

 

블루건 시리즈를 사모으는 민호는 친구 동구의 악마같은 속삭임에 동네 작은 우리상회에서 블루건 시리즈 구경하고 있답니다.

동네 상권이 마트 보다 비싸니 구경은 하고 사지는 않는 경우가 많은 가 봅니다.

가게 문을 닫는 다는 소문까지 돈다는 아이들은 말하네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옆집에 이상온 래연이가 벼룩시장을 열고 물건을 팔고 있었답니다.

공공텃밭에서 키운 채소도 있고..래연이가 직접 만든것도 있고 파는것도 있고 그냥 드림하는 것도 있더라구요.

민호는 자기가 사고 싶어 하는 걸 사기 위해 래연이처럼 벼룩시장을 열어볼 마음을 갖게 된답니다.

 

 

민호 엄마가 쉬는날 컴퓨터를 보다 바이 낫씽 데이라는 단어를 발견했답니다.

바이 낫씽데이 -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을 이야기 한답니다.

바이 낫씽 데이 (Buy Nothing Dau(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일년중 하루는 아무것도 소비하지 말자는 운동이다.

1992년 , 캐나다 의 테드 데이브가 과소비를 반성하며

처음 시작했는데, 이후 이 운동은 전 세계로 확대되었다.

즉, 물분별한 소비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들을 돌아보고 올바른

소비 습관을 가지자는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다.

매년 11월 마지막 주에 운동을 진행 하고 있다.

p 67



 

왜 11월에 마지막주에 벌어 질까요...

미국에서 최대 쇼핑이 이루어지는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에 맞춰, 과소비를 반대하기 위해 벌이는 운동이기 때문이랍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 감사절 다음날인 십일월의 마직막 금요일을 말한답니다.

연말 쇼핑 시즌 파격적인 세일을 해 소비를 부추기는 탓에 많은 사람들이 필요이상을 의 물건을 산다고하네요.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이 바로 오늘인거죠

그런데...민호 아빠가 홈쇼핑을 보면서..

꽃등심을 사자 말하죠...민호 엄마는 약속한 날이니 지키길...바라시고 있죠~

 

우리상회 폐업정리로 50% 세일 단 하루만..

하지만 엄마와 약속한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이라..

민호는 갈등하다 엄마 아빠랑 부딪히게 되죠~

기분좋게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물물교환 장소가 있는 마을 공원에 나왔어요~

민호도 민호 아빠도 큰 결심을 했겠죠?

바른 소비를 할 수 있게 절제가 필요한것 같아요.

말만 하면 사주는 민호...그리고 요즘 아이들..

이젠 큰아이도 고학년 이다 보니.

제대로된 소비를 배워야 할것 같아요..


 

 

돈은 어떻게 생겨 났을까?

소비의 유혹?

생각하며 읽을 수있는 권말 부록의 내용을 읽고..아이랑 이야기를 자주 해야겠어요.

저희도 무절제소비 하지 않도록 절제소비 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지도 해야겠어요~

저희집도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을 정했어요.

아빠는 회사가면 커피도 마셔야 되고 해서..

12월 26일날에 사지 않기로 했는데 잘 지켜 지지 모르겠어요.

매일 매일 쓰기만 하면 빚에 허덕일것 같는 느낌이라는 딸아이...

그맘이 오래 도록 잊지 않고 바른소비를 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아무것도 사지 않는날을 못 지킴

금액을 정하고 그안에 써보기 부터 시작해 볼까도 생각 중입니다.



저는 책을 읽으며

 

 

래연이가 벼룩장터에서 했던 말이 너무 기억이 남네요.

벼룩시장에서 물건을 팔때

" 여기 물건들은 내가 안 쓰는것만 가져온게 아니라 내가 아끼는 물건을 가져온것도 있어.

이 가방과 머리띠가 바로 그런 물건이야. 돈을 벌겠다는 의지도 있지만 내가 좋아하는 것을 누군가와 나눈다는 의미도 있어. 또 그냥 주는 물건도 있고"

 

 

아이랑 경제 용어도 살펴보고 뜻을 바로 알려주는 시간을 갖아야 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