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래동 천 원 공부방 - 정의와 실천 ㅣ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5
강효미 지음, 손지희 그림 / 상상의집 / 2017년 3월
평점 :
얼마전에 아이가 읽은 책을 소개해봅니다.
아이가 읽는 책은 저도 함께 읽곤 한답니다.
가끔 아이들 책이 큰 감동과 가르침을 주기도하답니다.
이번에 읽은 책도 저를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것 같았답니다.

강효미글 /손지희 그림
상상의 집

바다시 푸르구 고래동 윗마을와 아랫마을 사는 친구들을 이야기 입니다.
고래동 안에는 고래초등학교가 있고,
상대적으로 부유한 윗마을(머리말)과 상대적으로 빈곤한 아랫마을(꼬리말)있답니다.
아이들은 머리말이든 꼬리말이든 상관없이 잘 지냈답니다.

단짝친구 이랑은 수업이 있는걸 깜빡하고 치노를 데리고 집에 갔다가..
치노랑 함께 수업을 하게 되었죠..치노가 화장실을 간 틈네...이랑의 엄마는 치노를 불렀죠~
이랑이의 수업이 방해 될까봐 그랬을 것 같아요.


그러던 어느날 꼬리말에 천원 공부방이 생겨요.
공부방을 운영하시는 분은 머리말에 사는 한 할아버지 였어요.
형편이 어려운 꼬리말 아이들을 위해 공부방을 열었고, 할아버지 선생님의 정성으로
꼬리말 아이들의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어요.
머리말 학부모들은 꼬리말 천원 공부방에 보내려 하지만 할아버지 샘은 결고 머리말 아이들을 받아 주지 않아요.
머리말 학부모들은 누구나에게나 공평해야하는거 아니냐구요..

천원공부방에 머리말을 친구들이 받아 주지 않자
머리말 놀이터에 꼬리말 아이들 출입금지라는 펫말이 붙게 되었어요.
그리고 천원 공부방도 없어지고..
그곳에는 양말 공장이 들어서게 되지요..
건물주인이 머리말 사람이라고 부동산 아저씨가이야기를 해주죠
치노와 대철이는 천원공부방 할아버지 선생님의 근황이 궁굼했어요.
오며 가며 만날 수도 없었기 때문이죠

여름방학이 끝날쯤 고래동에 특수학교가 세워진다는거에요.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머리말 과 꼬리말 어른들...이때는 똘똘 뭉치네요.
할아버지 샘의 근황을 알게된 대철이...치노에게 할아버지선생님을 볼수 있다하며서...
대철이네 집으로 데려간답니다.
대철이네 할아버지 약수터 친구셨다고하네요^^

특수학교가 건립되면 집값이 떠 떨어질것이이라는 것때문이죠.
님비현상이라는 말이 떠 오르네요~
님비현상(NIMBY)현상은 'Not in my backyard'를 줄인말인데, 그대로 뜻을 옮기자면 ' 내 뒷마망에서는 안돼'라는 뜻이다. 장애인 시설이나 쓰레기 처리장 , 교도소와 같은 지역 주민들이 싫어할 시설이나 땅값이 떨어질 우려가 있는 시설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현상이다.
머리말과 꼬리말 아이들은 한목소리를 내죠.

우리에게도 똑같이 공부할 뭔리가 있는 것처럼, 특수 학교 아이들도 공부할 권리가 있다며, 특수 학교 건립에 찬성한다는 피켓을 들고서 말입니다.
'누구나 공부 할 권리가 있다'
아이들이 먼저 나서는데...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손에서 책을 쉽게 내려 놓지 못했답니다.

권말에는 깊이 있게 읽고 생각할 거리가 있어... 마주 이야기 나눌 수 있어 좋답니다.
5학년 딸아이랑 읽었지만.권말은 마주 이야기를 못했어요.
다시 한번 더 읽고 아이랑 이야기 나눠줘야겠어요.

요책은 우리 아이들이 여러번 꺼내서 읽을 만한 책인것 같아요.
큰아이 두번째 읽고 있어요.
쉬운책이지만 읽고 생각하게 만드는 게 많아서 그런지 두번정도 읽었는데.
또 읽을 것 같다고하더라구요~

짧은 활동으로 독후활동 마무리 지었어요~
둘째는 읽기 시작했는데..
다 읽고 둘째랑도 이야기 나눠줬야겠어요...엉둥한 상상을 많이하는 아이랑 둘째의 솔루션이 기대되는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