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컬렉션 TOP 30 : 명화 편
이윤정 지음 / 센시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기의 기증이라고 불리는 이건희 컬렉션. 삼성의 리움미술관도 유명하지만 이번 이건희 컬렉션 전시는 매회 매진이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죠. 그 중 명화 top30만 뽑아서 쓴 이 책에 당연히 눈길이 갔답니다.
삼성을 이끄는 수장이 미술품을 보는 안목까지 갖췄다고하니 달리 보이더라구요. 게다가 미술품의 가치를 깍지 않고 제 값을 주고 샀기에 더 많은 미술품을 모았다는 일화를 듣고 책을 접하니 top30이 과연 어떤 작품일지 궁금했어요.

보통 미술관련 책들은 시간의 흐름이나 미술사조 순으로 엮어갑니다. 하지만 이 책은 미술관에서 도슨트에게 설명을 듣듯이 한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려고 했다는게 특징이었어요. 작가의 일생 중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 작품을 둘러싼 시대적 배경을 알려준다는 건 작품을 온전히 마주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작가의 생각이 깃든거죠.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1부는 서양화가, 2부는 한국화가. 서양화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갱, 르누아르, 모네, 피카소 등이 있었어요. 서양화가에 비해 한국화가 작품이 많은 것은 우리나라 작품이기 때문이겠죠. 소로 유명한 이중섭, 달항아리의 김환기, 박수근 등 이름 들어봤을 화가부터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된 박래현까지 다양하게 다루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서양화가 부분 중 르누아르가 기억에 남았는데요. 르누아르의 그림을 보면 따뜻한 분위기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었는데, 사실은 르누아르가 그림에만큼은 불행이 아닌 행복을 담으려고 애썼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한국화가에서 너무나 유명한 이중섭. 제주도에서 이중섭 미술관을 가보았던게 생각나면서 직접 이 '흰 소'라는 작품을 보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더라구요. 희소한 작품이 주는 특별함을 경험하고 싶어서요.
누군가의 아내가 아닌 화가 박래현을 소개하는 마지막 부분. 김기창의 아내로 알려져 있지만 그 누구보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그녀의 작품도 볼 수 있었어요. 그 당시 여성화가로 살아간 그녀의 치열한 일생도 상상해보았답니다.

2만3000여 작품 중 명화편으로 top30을 고르는 것은 굉장히 고민 되었을 것 같았어요. 작가의 개인취향이 고려되었으면서도 대중들에게 알려주고픈 작품도 있을테니까요. 기회가 된다면 이 책을 여러번 읽고 직접 미술관에 가서 작품을 관람하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