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지 마! 왕재미 1 - 지구 온난화는 진짜야? 가짜야? 속지 마! 왕재미 1
다영 지음, 유영근 그림 / 창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공대를 나와서인지 과학에 흥미가 많다.
그래서 아이들 과학동화가 그렇게 재미있다.
어떻게 과학을 이야기에 녹여냈을까,
어떤 내용을 다루었을까 를 생각하며 과학동화를 본다.

과학을 과목으로 접하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굉장히 재미있고 쉬운 과목이라 생각한다.
추상적이지 않고 데이터를 가지고
원리 결과를 나타는 것이니, 개인적으로 최애 과목 ㅋㅋㅋㅋㅋㅋㅋㅋ(최애지만 점수로는 최애가 아니었던)

제목이 왜 <속지마 !왕재미>일까 궁금했다.
표지에 나온 개미 이름이 왕재미인가
왜 이름이 왕재미이지 굉장히 궁금했다.
책을 후두둑 넘겨보는데
장수풍뎅이 그림이 떡하니 있어서
도톨밤톨에게 보여주니 굉장히 좋아했다.
(도톨밤톨, 특히 밤톨이는 장수풍뎅이 덕후)
이름이 짱센풍뎅이라며 알려주니
도톨이는 꺄르륵 웃고 난리남..

<속지 마! 왕재미)의 등장인물은 주로 왕재미, 예반디, 짱센풍뎅이와 개구라(개구리얼굴의 악당)가 나온다,
전혀 매칭이 안되는 인물들이라 얼른 읽고 싶어졌다.

서두가 긴 편인데, 왜 긴고 하니,
왕재미가 왜 개미로 변신하게 되었는지가 나온다.
개구라의 음모로 개미로 변신하게된 왕재미.

자그만한 몸으로 경찰서 청소부로 일하게 되면서
동료로 예반디와 짱센풍뎅이를 만나게 된다.
개구라는 악당, 예반디와 짱센풍뎅이는 조력자라고 보면된다.

이 책은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며,
왕재미의 수사일지에서 서면의 내용,
과학적 데이터에서 조심해야할 것들에 대해 다룬다.

지구온난화에 대한 소주제로
북극곰의 수변화, 온실가스의 위험성, 지구 표면 온도 변화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온실가스의 배출이 많아 지면서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빙하 위에서 사냥을 해야하는 북극곰의 개체수가 줄어들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을 읽으면 굉장히 심각했던 구절은 다음과 같다,
‘’지구 온도가 2도 오르면 대부분의 작은 빙하가 사라지고 수억 명이 물 부족에 시달릴 꺼에요. 4도까지 오르면 해양 생물의 절반이 멸종하게 될 수도 있어요.‘
막연히 지구의 온도가 올라
빙하가 녹게 되고 북극곰 개체수가 줄어든다라고만
생각했던 것이 굉장히 부끄러웠다.
빙하가 다 녹을 정도로 온도가 오르게 되면
우리는 살 수 없는 것이구나..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 알고 있지 않았구나 새삼 느꼈다.

어린이 과학동화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알아야 할 것들을 이야기에 녹이신
다영 작가님이 대단해보였다.
달콤짭짤코파츄 과학동화도 찾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우리 도톨밤톨이 <속지 마! 왕재미>책을 읽는다면,
스며들듯이 읽는데
과학 지식이 머리에 콕콕 박힐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건 엄마가 그랬으니 확실하다 ㅋㅋㅋ

다음 주제가 궁금한 <속지 마! 왕재미>.
어서 다음편이 나오길..

#속지마!왕재미 #속지마왕재미 #달콤짭짤코파츄 #다영작가 #어린이과학동화 #지구온난화동화 #다영과학동화 #기후변화 #비판적사고력 #과학적탐구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