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코노미 - 돈도 벌고 세상도 바꾸는 밀레니얼 경제 공식
크레이그 킬버거.홀리 브랜슨.마크 킬버거 지음, 이영진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위코노미, 크레이그 킬버거 외>

지난 주말 아들의 국어 문제집에서 커피, 카카오 공정무역에 대한 지문을 읽었다. 재활용, 환경은 그렇다치고 벌써부터 이런 걸 가르치다니 내가 언제부터 공정무역을 알았던가. 세상은 정말 변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 우리 미래를 위한 경제적 결정을 하자는 게 이 두꺼운 책의 포인트다.

중요한 것은 강자가 어떻게 쓰려졌는지, 행동을 한 자가 어떻게 더 잘할 수 있었는지를 지적하는 비평가가 아니다. 공적은 실제로 경기장에 있던 자, 얼굴이 먼지와 땀과 피로 범벅이 된 자, 용감하게 분투하는 자, 실수나 결험이 없다면 노력도 없는 것이기에 실수를 저지르고 반복해서 곤경에 처하는 자, 그러나 실제로 행하려고 노력하는 자, 큰 열정과 큰 헌신을 아는 자, 가치 있는 대의에 자신을 바치는 자, 가장 좋은 마지막 순간에 큰 성취의 승리를 아는 자, 최악의 경우 실패하더라도 적어도 크게 맞서다 실패하는 자에게로, 돌아간다.

두께치고 내용이 실하지는 않았다. 루스벨트의 이 말이 없었음 참으로 심심할 뻔 했다. 하지만 책 전반에 느껴지는 뜬구름 잡기는 “용감하고 과감하게 실행에 옮겨라” 이 말로 모든 걸 잠재운다. 늘 주위를 둘러보면 비평가들이 참 많다. 그만큼 남탓하기 바쁘고 책임질 용기가 없으며 의지박약이 많다는 것. 입닫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


#위코노미
#한빛비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