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곰 - 스웨덴식 행복의 비밀
롤라 오케르스트룀 지음, 하수정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오늘 만날 책
<
라곰> - 롤라 오케르스트룀 지음.

스웨덴식 행복의 비밀 "LAGOM(라곰)"
라곰은 2017 미국 <VOGUE> 매거진이 선정한 라이프 스타일 키워드이다.
요즘 많이 이야기 되고 있는 덴마크의 "휘게"의 뒤를 이어, 새롭게 떠오르는 북유럽 출신 라이프 스타일 키워드이기도 하다.

라곰, 이 예쁜 단어의 뜻은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다.
사전상 뜻은 '너무 적지도, 많지도 않은 적당한'이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더 정확한 뜻을 알고 싶다면 책을 읽어보면서 하나씩 적용해 보는 것이 쉽다.

Not too little, not too much, just right...

중간도, 평균도 아니다. 안주도 아니다. 적당히.
최고가 아닌 최적의 삶을 이루는 것, 이것이 라곰을 떠받치고 있는 토대다.
라곰은 개인과 공동체의 상호작용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되,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일 없이 공평하게 주고받는 것이다.

책을 처음 펼쳐서 읽기 시작하고 이러한 라곰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다.
조금 당황스러웠다. 처음 듣는 이 낯선 단어가 정확하게 뜻을 정의해 주고 있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처음 <라곰 사용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라곰이라는 것은 음식과 건강과 뷰티와 인테리어, 인간관계, , 재정, 자연으로 적용하여 보여준다.

최근 욜로 라이프와 휘게 라이프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이 각광 받는 시대에 라곰 라이프란 어떤 삶이며 과연 내 삶의 적용 가능한 삶일지 궁금해 졌다.

<
라곰 사용법>
라곰이 최고다. - 스웨덴 속담

‘하쿠나 마타타’ = ‘걱정 마라’
‘카르페 디엠’ = ‘오늘을 즐기라’
‘페른베’ = 여행을 갈망하는 방랑자
‘휘게’ = 혼자 또는 사랑하는 이들과 누리는 안락함, 친밀함, 편안함

그동안 참 많은 단어들이 우리 삶에 들어 왔다.
아마 다들 한번 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삶의 모토로 삼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p.21
표면적으로 라곰은 종종 ‘딱 알맞은 양’ 또는 ‘모든 것을 적당히’ 정도로 번역한다.
좀 더 들어가면 넘칠 필요도, 과장할 필요도, 과시할 필요도, 불필요한 번지르르함도 없는 정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오늘 만나 볼 라곰은 넘치지도 적지도 않은 그런 것이다. 사실 나도 말로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 지 모르겠다.
그런데 감은 온다. 무엇을 말고 싶은 것인지.

p.23
우리는 때때로 각자에게 맞는 행복이 있다는 것을 간과한 채, 골디락스의 완벽한 상태만을 동경한다.

우리는 늘 부족을 느끼고 경쟁하며 더 많이 가지기를 원한다.
이미 내 행복 만큼 채워졌음에도 사실 내 행복이 얼마나 채워졌는지 모르는 것 같다.
라곰의 상태와 측정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한다. 각자 행복의 기준이 다르고 삶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라곰은 하나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오직 나에게 맞는 기준이 있을 뿐이다.
라곰은 우리 삶에 가장 적절한 지점 즉 황금 비율을 뜻한다. 그게 라곰이다.

[
라곰 사용-부사]
-
음식이 라곰으로 간이 되었네
-
파티가 딱 라곰한 규모였어
-
밖이 딱 라곰하게 따뜻해
-
/그녀는 딱 라곰하게 도착햇다
-
라곰하게 자랑해라
-
라곰만큼 가져가라

[
라곰 사용-형용사]
-
라곰 거리에 서 봐
-
나한테 딱 라곰이네
-
내 아파트는 라곰이야

라곰의 단어 사용법은 이와 같다. 어느정도 감이 오는 가??

p.50
라곰은 우리의 욕구가 무엇이든 간에 이를 직시하고 필요를 조화롭게 채우는 비법이다.
라곰은 울고 싶을 때는 얼마든지 울라고 한다. 웃고 싶은 때는 얼마든지 웃으라고 한다.

라곰의 시작은 나를 아는 것 같다.
나의 욕구를 알고 그에 맞는 적정한 필요를 채우는 것이다.
뒤에 나오지만 우리의 필요는 우리의 욕구보다 훨씬 적다고 한다.
더불어 나의 감정에 솔직해 져야 한다. 내 감정을 억누르고 있어 내 마음에 공간이 없다면 조정해야 한다.

식탁 위에서도 라곰을 만날 수 있다.

p.57
라곰은 음식의 질과 양이 ‘딱 적당하다’라는 의미를 말할 때 쓰인다. 모든 것이 딱 적당할 때 ‘라곰하게 뜨거워’, ‘간이 라곰이야’, ‘양이 라곰이네’ 하는 식으로 표현한다.
//
라곰은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으로 생산된 지역 생산물을 소비하라고 권한다. 우리는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것뿐 아니라 생산자, 공급자, 제조사 모두를 생각해야 한다.

라곰은 적당하다. 딱 맞다. 내 입에 딱인 것이다.
그리고 라곰은 모든 것에 균형을 이룬다. 소비에 있어서도 그렇다. 생산자와 공급자, 제조사 까지 생각하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p.62
스웨덴에 처음 건너와 살게 되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세 개의 단어가 있다. 헤이(안녕), (고마워요) 그리고 피카
//
피카는 의미로만 보자면 하루 중 몇 차례 시간을 내서 친구, 연인, 동료와 커피를 한잔 하며 달달한 계피빵이나 패스트리를 먹기위한 휴식 또는 멈춤을 의미하는 사회적인 행위다.

스웨덴에는 라곰과 함께 피카라는 개념도 있다. 하루에 몇번씩 갖기도 하며 숨고르기를 하며 생각할 시간을 줌으로 정서적 균형 또한 잡아간다. 과로는 라곰의 적이기 때문이다그래서 라곰은 편안하게 느끼는 현식적인 수준의 식사를 권하며 스트레스를 원하지 않는다.

"
언제든 필요한 만큼, 먹고 싶은 것을 먹는다"

우리가 요즘 많이 외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삶 또한 라곰인 것 같다.

p.86
스웨덴 사람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의 일환으로 상당히 여유있는 휴가를 즐긴다. 모든 근로자는 최소 5주 동안 휴가를 간다. 유급 육아휴직 기간은 한 아이 당 480(16개월)이다.

아동복지 수업을 들으면서 스웨덴은 빠질 수 없는 나라 중에 한 곳이다.
바로 육아휴직 때문이다. 우리나라와는 비교도 안되는 제도를 가지고 있다.
우리 나라의 육아휴직은 사실 아직까지도 공무원을 위한 제도밖에 되지 못한다. 정말 필요함에도 그렇게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스웨덴은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에게 아이들과 함께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준다. 정말 멋진 제도라고 생각한다.

건강한 사람은 잠재력을 마음껏 펼쳐 성장할 수 있다. 그것이 사회에 기여하는 길이다. 건강보험, 의료 제도 등 건강에 대한 투자는 사회 전체에 대한 재투자와 같다. – 스웨덴 정부

p.91
우리 몸을 보살피는 데 있어서만큼, 라곰은 우리더러 이기적이 되라고 한다.

p.183
5
주간의 법정 휴가, 480일의 육아휴직 기간, 12일이 넘는 법정 공휴일, 가족이 아플 때 쓸 수 있는 유급휴가 등이 보장되어 있다.

p.184
스웨덴 사람들은 살기 위해 일한다. 일하기 위해 살지 않는다.

더불어 라곰의 생활 방식은 경쟁하고 지기 싫어하며 그래서 초과근무하고 성과 올리기에 심혈을 기울이는 우리의 모습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내 몸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삶이 아닌 내 몸이 우선 되는 곳,
나에게는 그런 느낌이었다. 내가 생각하는 그런 이상향적인 것들이 다 있는 것 같다. 그게 그들의 방식인 것이다.
우리의 방식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지금 너무 과열 되어있으면 우리에게 쉼이라는 틈이 필요한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스웨덴 사람들은 살기 위해 일한다. 일하기 위해 살지 않는다."이 문장이 심장을 쿵하게 했던 것 같다.
우리는 살기위해 일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정말 살기 위해 하고 있는 일이 맞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살기 위해 하는 일이라면 딱 내 삶에 필요한 만큼만 하면 되는데 왜 우리는 우리의 일과 돈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인지.
올해 실습도 나가보고 졸업을 준비하면서 이런 저런 것들을 알아보면서
내가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은 어디서 무엇을 하며 지내야 내 삶(시간)이 있을까이다.
누군가가 보기 현실을 모르는 소리라고 할 수 도 있겠지만 그런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찾고 있는 와중에 만난 책이라 그런지 라곰이라는 라이프스타일에 푹 빠졌던 것 같다.

나쁜 날씨는 없다. 나쁜 복장이 있을 뿐이다. – 스웨덴 속담

p.145
아이들은 어릴 적부터 각기 다른 여러 상황에서 경쟁하지 말라고 배운다. 내가 남보다 낫다고 여기면 안되기 때문이다.

라곰은 그동안 내가 살아온 삶의 방식과 정반대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생각의 전환이 된 부분이 많이 있었다.
라곰은 자랑하지 않는다. 또한 칭찬하지도 않는다.
여기서 자랑하지 않는 것은 좋은 것 같다. 내가 남보다 낫다고 여기지 않는 것은 참 좋은 태도 인것 같다. 겸손이고 배려인 것 같다.
하지만 난 칭찬은 아낌 없이 주어야 된다는 것이 개인적 생각이다.

세금을 뜻하는 스웨덴어는 스카트skatt. 이 단어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으니, 바로 보물이다. 세금이라는 단어에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언어는 많지 않을 것이다. – 다비드 빌레스, 콘텐츠 디렉터

p.196
스웨덴에서 세금이란 인생을 지나다 언젠가 궂은 날이 올 때를 대비해 모아두는 것이다.

세금의 개념도 우리와 매우 다르다.
그만큼 나라의 제도가 잘 뿌리박고 있다는 의미 인것 같다.
저들의 제도를 우리에게 적용하기는 쉽지않다.
하지만 인식과 가치가 조금씩 변화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p.200
라곰은 우리가 이 지구를 우리 아이들에게 빌린 것이라고 말한다.

p.226
재사용·재충전·재활용, 이 세 가지 R을 기억하자.

자연을 인식하는 방식도 너무 좋다. 이 지구는 우리 아이들에게 빌린 것이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미래에 나의 아이에게 물려줄 자연이 나로 인해 훼손 되고 내 아이가 누리지 못한다면 누구 탓을 하겠는가.
내가 누린 만큼 내 아이도 누릴 수 있게 나누는 것 그것이 중요한 것 같다.

또 스웨덴의 대표 브랜드 이케아도 'Live Lagom' 프로젝트를 통해 균형 잡힌 삶의 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인데 그 안에 담긴 정신을 이제서야 알았다.
그래서 이케아에 제품들이 다시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스웨덴 사람들의 라곰식 경제활동은
값을 지불해서라도 좋은 것을 장만하는 것이다. 여기서 좋은 것은 조화로우며 오래 사용가능하고 나에게 꼭 필요한 것. 재사용과 재활용이 가능하고 A/S가 잘 되는 것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들의 소비 방식은 내가 배워야 되는 부분 중에 하나이다.

라곰의 정신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 즉, 균형 잡히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을 '라고머(Lagomer)'라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오늘 나는 라곰에 대해서 배웠다. 그리고 내 삶의 전반적인 부분을 점검하고 바꾸어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
라곰>을 통해 우리만의 라고머로 거듭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으며 이 책이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 같다.

p..262
마음속 갚은 곳을 들여다보면 사실 행복을 느끼는 데에는 별로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라곰은 삶의 곳곳에서 행복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길잡이다. - 옮긴이의 길

#
라곰 #스웨덴 #라이프스타일 #보그 #워라밸 #휘게 #웅진지식하우스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심플아이프 #북유럽 #욜로 #행복지수 #이케아 #책추천 #추천도서 #책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