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독서 (리커버 에디션)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유시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용한 정보를 흥미롭게 조리해 평범한 독자에게 전달하는 지식 소매상유시민을 만든 14권의 고전들이 담겨 있는 책이다. 그 고전들 속에서 그 때 그가 생각했던 그리고 지금 그의 생각들을 통해서 세상을 향해 첫발을 내딛는 나와 같은 모든 청춘에게 권하는 지혜들이 펼쳐져 있다.

 

고전고전이라

사실 나에게는 너무 벅찬 장르이다. 고전과 친숙하지 못하다. 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14권의 책 중 내가 읽은 책은 1권 밖에 되지 않는다. 다들 유명한 고전이기에 이름은 들어 보았다. 하지만 보지 않았다. 뭔가 늘 어려운 부분이 고전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데도 좀 오래 걸렸다.

 

책은 술술 읽어 나갈 수는 있다. 최근 즐겁게 챙겨본 알쓸신잡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럼에도 내가 힘들어 했던 이유는 그 고전 내용을 알고 싶었다. 그래서 본문에 수록되어있는 고전의 부분들을 내가 알고 싶어서 몇 번을 되돌아가서 읽느냐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내가 이 분야를 많이 편식했으며 무지했다는 것을 알았다. 더불어 내가 밀어두었던 저 곳에도 내가 배울 수 있는 것들이 참 많구나 라는 것을 알았다.

 

이 책에는 총 14권의 고전이 나온다.

 

『죄와 벌』, 『전환시대의 논리』, 『공산당 선언』, 『인구론』, 『대위의 딸』, 『맹자』, 『광장』, 『사기』,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종의 기원』, 『유한계급론』, 『진보와 빈곤』, 『카타리나 블룸의 읽어버린 명예』, 『역사란 무엇인가』

 

그가 알려 주고 싶은 고전은 이 말고도 더 있다고 한다. 이번에 소개된 책들은 추려서 나온 14권의 책들이다.

 

그는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는 사람인 것 같다. 다들 그런가? 나도 생각을 안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와 같은 생각을 해본 적은 없어서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유시민씨가 생각 하는 많은 생각들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나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그는 세상을 바라보는 것에 대해 많이 생각하는 것 같다.

 

이 책에는 그의 생각이 담겨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고전을 좀 더 쉽게 바라 볼 수 있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사실 그의 상황과 그의 생각을 함께 곁들어 주니 내용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안에 배울 점이 정말 많다는 것도 알았다. 아직 온전히 내 것으로 이해하지 못해서 뭐라 느낌을 말해야 될지는 정리 되지 않지만, 책 속에는 정말 많은 답들과 길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의 청춘을 뒤흔들 만큼.

 

나는 먼저 이 책에 나오는 14권의 고전을 한 권 씩 느리지만 천천히 읽어볼 계획이다.

그리고 그 책들의 대한 내 생각들도 정리해 볼것이다.

 

그 다음 이 책을 다시 읽어 보려고 한다. 유시민작가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전혀 다른 부분도 있을 것이다. 함께 비교하며 다시 알아 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나도 나만의 청춘의 독서를 찾아 볼 것이다. 어쩌면 이 책이 그 목록에 들어갈 수 도 있다. 어떤 책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를 뜨겁게 뒤흔드는 또는 잔잔하게 울렁이게 만드는 그런 책들을 만나고 싶다.

 

<청춘의 독서>를 통해 고전 속 그들이 남긴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내가 살아가는 오늘, 그 오늘을 사는 지혜를 배우고 더 멋진 내일을 그려보는 가슴 벅찬 경험을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여러분도 그 벅찬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책속한줄>
p.8
이 책을 주면서 사랑하는 딸에게 말하고 싶다. 세상은 죽을 때까지도 전체를 다 볼 수 없을 만큼 크고 넓으며, 삶은 말할 수 없이 아름다운 축복이라는 것을. 인간은 이세상을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살러 온 존재이며, 인생에는 가치의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여러 길이 있다는 것을. 그리고 어느 길에서라도 스스로 인간다움을 자 가꾸기만 하면 기쁨과 보람과 행복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_
세상에는 정말 많은 길과 답이 있다. 틀린 것은 없다. 단지 조금 서로 다를 뿐이다. 그리고 서로 다른 삶을 만날 수 있는 길은 이 책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책을 좋아하는 것 같다.
_
p.54
마치 조각배를 타고 거센 너울 일렁대는 바다에 나간 것처럼 온몸이 울렁거렸다.
_
그와 같이 나에게도 이처럼 온몸이 울렁이는 책을 만난 적이 있었던가? 좋았다 재미있었다 감동적이었다 유용했다 말하는 책들은 있으나 울렁거리는 책은 아직 만나보지 못한 것 같다.
_
p.97
푸시킨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든, 누군가의 시가 다른 시대 다른 민족에게 큰 울림을 줄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감동적이다.
_
글은 오래 지속된다. 지울 수도 있지만 오래 보존할 수도 있다. 그 자체가 놀라운 것 같다. 다른 시대 다른 민족에게 영향을 끼칠수 있는 능력. 정말 감동적이다.
_
p.139
이번에 다신 본 『광장』은 1989년 재판을 내면서 작가가 약간 수정을 했지만 31년 전 읽었던 초판본과 사실상 똑같은 책이었다. 그런데도 이토록 다르게 읽히다니, 그렇다면 그때 본 건 도대체 무엇이었나.
_
매일에 내가 다른데 10년 후 20년 후 나는 얼마나 다를까 그때 나는 또 다른 생각과 가치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때 읽는 책은 또 다른 느낌이겠지? 그래서 지금 감정을 잘 기억 할 수 있도록 꼭 기록해 두어야 겠다. 미래에 내가 과거의 나와 대화 할 수 있도록
_
p.185
슬픔도 힘이 될까
p.188
“슬픔도 노여움도 없이 살아가는 자는 조국을 사랑하고 있지 않다.”
p.202
언어가 있다는 것, 문자를 쓴다는 것, 소설이라는 문학 장르가 있다는 것, 솔제니친과 같은 작가가 있다는 것, 그것은 기적과도 같은 축복이다.
_
그냥 언어라는 자체 만으로 힘이 되었던 부분이다.
_
p.278
우리는 진실인지 알 수 없는 정보를 숨 쉬고, 왜곡과 거짓을 마시며 삵아가야 한다. 그러니 의심해볼 수밖에 없다. 내가 가진 생각은 정말 내 생각일까?
p.299
발행부수 일등부터 삼등까지가 모두 <빌트>와 같은 신문인 나라. 그리고 그 밖에 또 여러 개의 작은 <빌트>가 있는 나라. <빌트>가 되지 않으려고 애쓰면 신문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나라, 그게 대한민국이다.
p.301
그 모든 것들이 ‘어느 정도’ 진실이라고 여길 수밖에 없는 우리들은 남의 머리가 생각한 것을 내 머리로 생각한 것으로 착각하며 살아가게 될지도 모른다.
_
"내가 가진 생각은 정말 내 생각일까?" 아마 여기에서 시작 된 것 같다. 내가 가장 깊이 몰입했던 장이 되었던 이유가.
_
매번 남기고 싶은 문장이 너무 많아서 큰일이다. 정리 되지 않고 그저 내 의식의 흐름이지만 그러면서 독서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