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SF #2
정세랑 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는 지금 이곳 너머를 말하는 장르이지만
SF라는 장르는 지금 여기에 있다. 

이 현재성이 갖는 가능성을 깊이 고민하여 
오늘날 한국 SF를 가능한 한 모든 방향에서
충분히 말할 수 있는 책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

<오늘의 SF> #2 
<오늘의 SF>는 작년 창간호에 이어 올해 2호로 돌아왔다. 국내 유일의 SF 무크지다. (무크지? 단행본과 잡지의 특성을 동시에 갖춘 출판물) 사실 나에게는 조금 낯선 책 이었다. SF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한국SF는 생각보다 내가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조금씩 익숙하게 다가오는 한국SF이지만 나에게 늘 SF하면 그러지는 모습이 다 미국과 유럽 그 어딘가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의 SF>는 나에게 궁금증을 유발하고 기대감을 주었다. 올 검정색의 책은 신비감까지 더해주었다. 시작은 이미 나에게는 친숙하게 다가오는 그 이름 ‘정세랑’작가님의 인트로로 시작된다. 이 책에 대한 전체적인 인트로였다. 책제목도 작가님의 이름도 낯설지만 흥미로웠다. <오늘의 SF>는 인트로를 시작으로 에세이와 크리틱, 인터뷰, SF소설, 칼럼, 리뷰로 채워져있다. 300페이지를 알차게 채웠다. 


인트로를 지나 첫 에세이 부터 나에게는 너무 친근하면서도 뭔가 묘한 느낌을 주었다. 전혜진 작가님의 에세이는 SF와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위치스 딜리버리>와 함께하는 분당 산책’이라는 제목에서 나는 ‘분당’이라는 단어가 여기 나오는게 너무 이상하게 느껴졌었다. 매일 내가 지나다니는 거기 말하는거 맞나요??? <위치스 딜리버리>는 이번에 처음 들어본 책이었다. 그런데 이 책의 주 무대가 분당이라고 한다. SF의 무대 중에 판교를 배경으로 하는 책들을 많다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리에게 SF란 판교인가라는 생각을 하며 재미있었다. 매일 익숙하게 지나가는 그 곳에서 우리의 상상과도 같은 일들이 일어나는 무대로 그려보니 그럴듯 하면서도 급 SF가 친근해지기도 하고 여러 감정이 복합적으로 들면서 이 책을 자꾸 더 빠져들게 되었다. 


난 시작부터 이 책의 빠져버렸다. 그 이후로 이어지는 수많은 글에서도 내 주변에도 있는 ‘수진’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응? 그냥 일상적인 이야기가 아닌가 싶었는데 생각지도 못한 존재의 등장이 너무나도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등장해버리니 ‘으..?으응???’ 이렇고 있을 뿐이었다. 우리가 사는 이 곳이 SF라 말하며 이 시대와 묘하게 섞인 이 이야기를 읽고 있으니 오히려 더 자연스러웠다. 

왜 내가 사는 이곳이 SF의 무대가 되고 있음을 생각하지 못했을까 하며 과학기술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우주로 향하는 이야기, 우리의 사랑이야기까지 잘 녹여져있는 우리의 SF가 이렇게 재미있는 장르라는 것을 알게되는 시간이었다. <오늘의 SF>를 읽으면서 여기에 소개된 책들도 궁금해서 찾아 읽어보기로 했다. 창간호도 읽어볼까한다. 앞으로도 계속 나왔으면 하는 SF 무크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