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
무옌거 지음, 최인애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하게, 그러나 단호하게> 작가의 신작.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 


내가 이 책을 읽고 있는데 어제 검색어에 떠 있던 것 중에 하나가 ‘호구성향테스트’였다. 그 중 가장 많은 유형이 ‘티없이 맑은 A++ 흑우’ 였다는 기사도 보았다. 


우리는 나쁜 사람의 인상보다는 착한 사람, 이정도는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너그러운 사람, 불화를 유발하지 않는 사람이고 싶어한다. 하지만 우리의 이러한 태도가 때론 나의 권리를 스스로 포기하는 결과를 낳기도 하고 시간을 빼기기도 하며 기쁨보다 고통과 슬픔 속에 있는 경우가 늘기도 한다. 


무조건 거절하며 살아야 한다. 나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제목처럼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는 것이다. 


나 역시 단호한 거절보다는 내키는 일은 아니지만 웃으며 거절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다. 정말 아닌 일에는 확실하게 말하지만 애매하게 내가 할 수는 있지만 내 일은 아니고 하면 시간을 빼기지만 안 하면 좀 너그럽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는 일들이 있다. 이런 일들은 특히 거절이 어렵다. 


나와 같은 사람이라면 아니 거절이 늘 어렵기만 한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는 사람을 함부로 대하는 것도 아니고 벽을 치는 것도 아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권리를 누릴 줄 아는 것이다. 부탁함에 있어서도 승낙과 거절에 있어서도 모두 서로 이해가 필요한 경우라고 생각이 된다. 


상황을 알지 못하면서 이것도 못해주냐는 식의 무례함으로 무식 자랑하지 않고 권위와 권력을 통한 압력으로 몰아가는 꼰대가 되지 않아야 되지 않을까.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권리를 지키는 것이다. 책을 읽어보니 이는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방법이었다. 누구에게 의존할 필요는 없다. 나 자신을 스스로 지키며, 그 속에서 나를 자책하지 않는 것이다. 무조건 오케이하는 착한 사람이 된다고 해서 내 주변에 맑음만 가득한 것은 아니다. 튼튼한 사람이 되는 것. 착한 본성은 유지하며 지혜롭게 사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길이다. 


<남들이 나를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라>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콕콕 집어서 잘 이야기 해주고 있다. 읽다보면 찔려서 아플 때도 있다. 하지만 그 만큼 공감받게 된다. 내 상황을 속속히 보여준다. 그리고 그 상황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 이야기 해준다. 


내가 나의 상처가 되지 않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