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누군가가 근처에 산다
여태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낯빛이 괜찮은 날엔 누군가가 나를 그리워하고 있을 수도 있겠다.”


<그리운 누군가가 근처에 산다>는 여태현 작가님의 산문집이다. 나는 이번에 처음 읽는 여태현 작가님의 책이다. 책 표지부터 제목까지 낙엽이 떨어지고 추워진 날씨 탓에 몸을 살짝 움츠리고 있는 지금 읽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사실 작가님은 나랑 완전 다른 사람인가보다 하면서 책을 읽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내가 겉으로는 들어내지는 않지만 내 안에서 혼자서 생각하고 있던 것들이 이 책에 문장으로 표현되 어 있음을 알기 시작했다. <그리운 누군가가 근처에 산다>는 전체적으로 담담한 감성으로 쓰여있다. 그러나 오히려 그런 글에서 오묘한 쓸쓸함이 느껴진다. 그 글 속에서 나는 내 안에 그리움을 알게 되었다.  


<그리운 누군가가 근처에 산다>는 솔직하고 현실적인 삶의 모습들이 들어나 있다. 그 모습 속에서 작가님은 더 깊은 생각을 이끌어낸다. 그리고 그 삶 속에는 사람들이 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어느 새 내 삶의 일부를 만들어가고 있다. 우리는 서로 자연스럽게 때론 부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었고 그 영향은 오랜 잔상처럼 강렬하기도 흐미해지기도 한다. 


글을 읽다보면 작가님이 누군가를 통해 받은 영향처럼 나 역시 그런 영향을 준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한 페이지 너머에서 누군가 그리워지게 하는 책이다. 그렇게 쓸쓸함을 주지만 그 쓸쓸함이 불편하지는 않다. 오히려 이 시간에 누리기에 딱 좋은 감정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리운 이에 대한 의미들이 내게 새롭게 쓰여지는 시간이었다. 우리 안에는 참 많은 그리움이 있고 우린 그 그리움으로 또 하루를 산다. 나를 알게하고 우리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추운 듯 하였으나 따뜻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