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코.입.귀.촉 - 삶이 바뀌는 다섯 가지 비밀
박지숙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으로 보는 것

코로 숨 쉬는 것

입으로 말하는 것

귀로 듣는 것

손으로 만지는 것


이 5가지가 바뀌면 나의 몸과 마음, 인생이 바뀐다. 

“마음이 괴롭고 힘들다면, 그 마음을 다스리거나 고치려 들지 말고 나의 시각, 후각, 미각, 청각 그리고 촉각을 정화하는 일부터 시작하자. 그러면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이 다스려지고 저절로 편안해진다.” _ 본문 중에서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국내 ‘힐링’ 문화를 선도한 대한민국 대표 마인드힐링 전문가인 박지숙 저자의 저서 <눈.코.입.귀.촉>이다.  우선 제목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짧고 강렬하게 머리에 박혔다. 띠지며 부제 들을 읽다보니 이 책의 내용은 이 5가지로 나의 몸과 마음,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려는 것 같았다. 과연 어떻게 바꿀 수 있다 저자는 말해줄 것인가 궁금함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상태로 가기 위한 방법이 ‘오감’오로 접근하는 것이라고 한다. 오감, 우리가 매일 느끼고 있으며 지금 이순간에도 오감은 우리 안에서 작동하고 있다. 우리는 이 오감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 것인가. 


첫 번쨰 스탭으로는 내 몸과 마음에 대해서 나온다. “욕치기병,선치기시, 병을 고치고자 한다면 먼저 마음을 다스려라”, “심신일여, 몸과 마음은 하나다” 마음과 몸의 관계. 가장 긴밀한 관계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느낀거지만 난 보통 몸의 문제를 마음과 많이 연관시키고 있었다. 누군가가 아플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원인이 스트레스였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생기는 병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기 때문에 더더구나 요즘은 더욱 사람들이 스트레스성, 신경성 이러는 질병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마음이 건강해야지 몸도 건강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잘 다스릴 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이런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명상이 나온다. 마음에 쌓여있는 독소들을 치유하는 것이다. 또 반대로 몸이 힘들면 마음도 지쳐있기 마련이다. 전체적으로 나를 보고 스스로 치유하고 회복하는 일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어려운 글은 아니기 때문에 읽다보면 나도 계속해서 내 마음 속과 몸을 점검하게 된다. 평소 나에게 집중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데 이 책을 읽는 시간 만큼은 나의 상태를 계속해서 점검하고 들여다 보게 된다. 



이제 스텝2로 넘어가게 되면 본격적으로 오감 정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눈의 정화. 무엇을, 어떻게 바라볼 것이가. ‘나빠진 것, 안 좋은 상황, 우우란 기분에 집중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좋아진 점, 나아진 상황, 찰나라도 즐거웠던 기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부정적 프레임보다는 긍정적인 프레임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무언가를 바로 보고 생각함이 있어서 작은 포인트만 긍정으로 변화를 준다면 생각보다 많은 영향력을 우리 안에 주게 된다. 이러한 모습들의 상황 예시나 영향에 대한 내용들이 굉장히 우리 일상과 밀접하게 나와 있다. 그래서 내 상황에 바로바로 적용이 되었고 내가 부족했던 점이 바로바로 보여졌다. 


코의 정화. 명상과 호흡과 아로마 테라피. 이건 나도 최근 관심있게 찾아 보던 부분이라서 집중해서 읽었다. 전에는 후각에 대한 디테일한 관심을 가진적이 없었다. 그런데 몇년 전부터 향이 주는 평온함이 좋았고 그러면서 아로마에 대한 것들도 더 알게되었다. 유향이나 몰약이 지금의 아로마라고 불리는 향료하고 한다. 이 유향과 몰약은 우리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주위를 경건하게 정화시키는 힘이 있다고 책에 나온다. 우리는 향을 통해서 심신을 건강하게 치유할 수 있다. 많은 양이 필요하지도 않다. 몇방울에 오일이 우리에게 여러 도움을 주게 된다. 아로마 활용법과 효과 등이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부분들을 체크해두었다. 꼭 해봐야지.


입의 정화. 삶을 살리는 말,몸을 살리는 음식. 입은 언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부정적인 말은 긍정적인 말보다 약 3~4배 정도 강합니다. 다시말해 칭찬은 3번, 4번 해도 비난 한 번 한 것만큼밖에 안 되기 때문에 칭찬과 격려는 3배, 4배 더 만이 해도 넘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 책에 나오는 정화에 방법들은 어려운 것들이 아니다. 조금만 바꿔주면 되는데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이런 세세한 부분들을 잡아 주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더불어 입은 공복에 대한 것, 장에 대한 것도 연결되어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 몸을 위해서 너무 필요한 부분들인 것 같다. 그동안 방치해 둔 내 몸에게 조금 미안해졌다. 


귀의 정화. 소리는 소리로 흘려보낸다. 이 귀에 대한 부분을 읽기 전에는 내 귀가 받고 있을 부담에 대해서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수많은 생활소음 속에 살고 있었다. 귀에게도 쉴 시간이 필요한데... 그래서 여기는 귀를 씻어준다는 표현이 나온다. 귀를 씻어 주는 것을 통해 우리는 답답하고 지친 심신을 치유할 수 있다고 한다. 요즘 그래서 자꾸 자연에 소리가 듣고 싶었나 보다. 책을 읽다말고 파도 소리를 틀고 잠시 들어본다. 


촉의 정화. 엄마 손은 약손이 아니라 과학이다. “접촉은 단순히, 만지는 것이 아닌, 마음의 에너지를 가장 직접적으로 전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자 치유의 생명력입니다.” 따뜻한 포옹이, 토닥임이 큰 힘이 되는 날들이 있다. 말하지 않아도 전해지는 무언가가 있음을 알고 있다. 그것이 촉의 정화다. 엄마손이 약손인 것도 배를 문질러주는 그 촉이 편안함과 더해지며 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 몸은 참 신기하다. 그런 작은 토닥임 하나로도 내 안에 장기를 진정시켜줄 수 있다. 


오감에 대한 정화 방법을 말한 다음에는 몸, 마음, 뇌를 정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고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다. 그러면서 느끼는 점은 이 쉬운 방법을 내가 하지 않고 나를 혹사 시키고 있었다는 것이다. 멈춰있는 시간을 갖자는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일상의 삶의 작은 변화를 통해 내 마음과 몸의 쉼을 주고 치유하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꾸어 나가자 알려주는 내용들이 많이 와닿았다. 지금 우리에게 너무나도 필요한 치유한 시간이다. 2020년 모든 이들이 답답함과 스트레스 등 참 뜻대로 되지 않는 나날들이 계속되고 있었음을 안다. 이럴 때 일 수록 내 안을 가꾸어 가는 것이다. 사람이 진짜 건강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도와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