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작가를 위한 출판백서 - 기획출판부터 독립출판까지, 내 책 출간의 모든 것
권준우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획출판부터 독립출판까지, 

책 한 권이 출판되기까지의 꿀팁들이 가득 담긴 책 

<예비작가를 위한 출판백서>


내가 고2때 작성한 버킷리스트 목록에 보면 책을 출판하고자 하는 욕구들이 곳곳에 들어나 있다. 오랜만에 하나씩 읽어보니 100가지 중 3가지가 출판에 관련 된 것이고 이 외에 책에 관련된 내용들은 더 많이 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제간 이루고 싶은 꿈 중에 하나인 책 출판. 


오늘 리뷰 할 책은 이러한 나의 욕구를 적절하게 잘 채워준 책이었다. 많은 이들은 요즘 부업으로 전자책을 선택하기도 하고 독립출판, 1인출판 등등 다양한 출판의 형태로 우리는 책을 소비하고 또 책을 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책이 출판되는 과정을 과연 얼마나 알고 있는가? 


<예비작가를 위한 출판백서>는 전체적으로 또 세세하게 그리고 솔직하게 책 출판의 과정이 나와있다. 이 책의 저자 권준우 작가님은 일반적인 기획출판 뿐 아니라 자비출판, 셀프출판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게 된 노하우로 ‘나만의 책’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길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첫 번째 글  “나는 왜 글을 쓰는가?”를 시작으로 챕터 1에서는 어떻게 글을 쓰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책이 되기 가장 기본은 글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 이 책은 글쓰기에 대한 책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쓰기를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지만 글 쓰기에 시작을 돕기에는 충분하다고 느껴진다. 


챕터 2부터는 본격적으로 책 출판을 위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출판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기획 출판이 있다. 편집자의 기획, 작가의 길, 출판사의 판매로 이어지는 출간이다. 그리고 이 외에도 자비출판, 반기획출판, 셀프출판, 1인 출판, 독립출판, 전자책 출판, 제본 까지 다양한 형태에 출판이 존재한다. 들어본 출판의 형태도 있지만 나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출판의 형태도 많이 있었다. 


이 이후 챕터부터는 기획출판을 시작으로 출판의 과정들을 하나씩 알려준다. 책이 출간되기 까지는 단순히 글만 존재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읽다보면 알 수 있다. 가장 필요한 것들만 모아 보면 8단계로 정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 기획 - 집필 - 교정교열 - 편집 - 내지 및 표지 디자인 - 인쇄 - 배본 - 홍보 ] 


기획 출판을 한다면 출판사에 모든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그리 크지 않지만 셀프출판, 1인 출판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모든 과정을 직접 해야 한다. 그래서 디자인은 어떻게 하면 좋은 지, 인쇄는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홍보는 어떻게 할지 까지 모두 알려주시기 때문에 출판까지의 단계의 틀을 어느정도 가지고 책 출판을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기획출판에 경우는 투고 방법이나 계획서에 대한 내용들도 나와 있어서 전반적으로 어떤 방법의 출판이든지 책을 출판하고자 하는 예비 작가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각 출판에 방법에는 장단점들이 존재한다. 책 출간의 꿈을 가진 모든 이들에게 책을 출간할 수 있다는 희망이 될 수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각오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나만의 책’을 가진 꿈을 모두가 이루기 바란다. 


나는 어릴 때 부터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책을 내고 싶다는 작은 꿈을 가졌다. 그러나 그 때는 단순히 좋은 글이 있다면 책이 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만 했던 것 같다. 출판에 대한 관심이 생겼던 것은 tvN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를 본 이후 였다. 장르는 로맨스인데 나는 드라마 주인공들의 직장인 출판사가 더 눈에 들어왔다. 책 투고와 관련 내용, 마케팅에 대한 부분, 인쇄, 편집 등등 책 한 권이 나오기 까지에 수많은 사람들과 과정을 보면서 책 한 권이 나오기까지 많은 이들이 함께한다는 사실을 인식했다. 그래서 이후 출판에 관심이 갔는데 이렇게 책을 통해서 출판에 대해서 쫙 정리하니 출판에 과정이 참 어렵구나 생각이 들면서도 그렇게 나오는 책 한 권 한 권에 가치가 더욱 느껴졌던 것 같다. 언젠간 나도 ‘나만의 책’ 한 권을 만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꽤 집중에서 읽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