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멀 피플
샐리 루니 지음, 김희용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리앤 변호사인 엄마와 부유한 집안의 딸이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말 붙이는 이도 없고 오히려 미운을 받고 있다. 반면 코넬은 엄마가 메리앤 집에서 가정부 일을 하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인싸그룹에 속한다. 잘나가는 축구부 등 운동도 친구들과의 관계도 좋다. 그렇게 정반대의 모습을 가진 둘은 서로에게 끌린다. 그러나 그들의 끌림을 다른 이들에게는 솔직하게 내비치지는 못한다. 코넬은 두렵다. 자신이 메리앤을 좋아한다는 사실이 깊은 관계라는 사실이 친구들 귀에 들어갈까봐 두려워하며 자신의 내면 보다 보여지는 모든 것들에 더 신경을 쓴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들은 결국 메리앤에게는 상처로 돌아가게 되고 그들은 멀어지지만 이내 또 다시 만나게 되고 가장 잘 아는 서로는 또 다시 함께하게 된다.

 

메리앤과 코넬 모두 결핍을 가지고 있다. 메리앤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코넬은 사랑받기 위해 자신의 꿈을 숨긴다. 그런 그들의 사랑은 조금 불안하다. 둘이 있을 때는 좋지만 서로를 원하고 사랑함이 보이지만 그 둘이 조금만 밖으로 나오면 서로의 시선이 엇나감이 보인다. 가볍고 쿨하다 보일 수도 있지만 오히려 그런 관계를 3자의 눈으로 보자니 불안해보인다. 단순히 사랑만을 이야기하는 내용은 아니였다. 현재 우리 삶의 비추어진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있다. '평범한 사람'이 고민하는 그런 고민들 그들에게도 놓여있다.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는 아니다. 평범하기에 더 치열해보이고 조금은 위태로우면서도 간절함이 보인다. 

 

메리앤과 코넬은 정말 서로에게 많은 부분이 맞으며 그 마음이 크다. 하지만 그 마음보다 우리는 주변에 더 많이 흔들리게 된다. 마음만 솔직하기에 두려움이 너무 많은 것이 우리다. 그래서 이 이야기는 그 솔직하지 못함이 솔직하게 들어난다. 그 둘의 이야기는 우리 옆에서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 

 

이 이야기가 드라마도 제작이 된다고 한다.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해진다.  

 

p.143

메리앤, 나는 신앙심이 깊은 사람은 아니지만 가끔은 하느님이 나를 위해 너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어. 

p.285

누군가를 좋아하기 때문에 어떤 결정들을 내리고, 그러고 나면 삶 전체가 달라진다는 건 재미있는 일이야. 지금 우리는 사소한 결정들로도 삶이 크게 바뀔 수 있는 그런 기묘한 나이라고 생각해. 하지만 지금껏 넌 나한테 대체로 아주 좋은 영향을 미쳤고, 나는 내가 확실히 더 나은 사람이 된 기분이 들어. 네 덕분이지. 

 

p.310

메리앤은 더 이상 찬탄의 대상도, 매도의 대상도 아니다. 사람들은 그녀에 대해 잊어버렸다. 이제 그녀는 평범한 사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