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의 위로
톤 텔레헨 지음, 김소라 그림, 정유정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이건 무슨 내용인건지 도통 이해가 되지 않았다.

많은 동물이 등장한다. 다람쥐, 개미. 코끼리. 코뿔소. 거북이. 고슴도치 귀뚜라미, 개구리 등

내가 책을 읽기에는 모두가 엉뚱한 느낌이었다. 그래서 동물들의 모습이 귀엽고 재미있으면서도 계속 이건 뭘까 고민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내린 결론은 그냥 이 흐름을 따라가 보자는 것. 그렇게 따라 가다보니 내용이 점점 머리에 남기 시작했다.

다람쥐 잘 기억하지도 못하고 그렇다보니 다른 동물들 기준으로 보면 모르는 것도 많아 보인다.

하지만 옆에서 이야기도 잘 들어주고 떠난다는 친구를. 위험한 곳에 도전해 보겠다는 친구를 진심어린 마음으로 걱정해주고 그 자리에서 기다려주고 도움을 청할 때는 바로 달려가준다.

그런 다람쥐의 위로가 보이기 시작했다.

다람쥐 뿐 아니라 다른 친구들의 모습도 많이 기억에 남는다.

개미는 많은 걸 알고 있는 것 같다. 때론 다람쥐의 조련사 같아 보이기도 한다.

거북이는 은근 자신감이 없다. 자신이 거북이임을 확신 못하기도 하고 행복한지 불행한지도 한참 생각한다.

자존심이 강한 동물도 있다. 다른 동물들이 하지 못한걸 하고싶어 하고 자랑한다. 그런데 미운 캐릭터는 아니다. 모두 허당 같은 매력 하나씩을 가지고 있다.

그렇게 한 장 한 장을 읽다보면 어느새 그 말들이 나에게도 위로로 다가오고 미소 지으며 책을 읽게 된다.

또 단순하게 위로만 딱. 주는 느낌보다는 조금 더 철학적이다.

해주고 싶은 말이 많은 듯하다

읽다보면 생각하게 되고 내 자세에 대해, 내 생각에 대해 고민하게 한다.




P. 22 반딧불은 반짝거리며 물었다. "지렁이야, 내가 가끔 두려운 게 뭔지 아니?"

"아니'' 지렁이가 대답했다.

"갑자기 내가 더 이상 붙을 밝힐 수 없게 되는 거야."

"오. 난 갑자기 내가 불을 밝히게 되는 건 상상조차도 안 되는데."

:

"태양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어.



:: 나만 생각하던 나는 미쳐 다른이들을 생각해 보지 않았다는 사실에 놀라곤 한다.



P. 68 

:: 개구리는 개굴개굴 울기 때문에 개구리가 맞다고 확신하고 귀뚜라미는 귀뚤귀뚤 울기 때문에 귀뚜라미라고 확신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 사이에서 거북이는 자신만 특별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나는 거북이가 아닌 걸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거북이가 그런 생각을 한다고 해서 거북이가 아닌 것은 아니다. 사실 이미 모든 친구들이 '거북이가 거북이임을 인정해 준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p. 150 다람쥐는 너도밤나무 아래에 앉았다. '고슴도치가 떨어지기라도 하면 내가 붙잡아 줘야겠어.' 여태껏 고슴도치를 한 번도 붙잡아 본 적은 없었지만, 고슴도치를 붙잡는 게 그리 만만해 보이지 않았다.


:: 다람쥐에 마음이 너무 예쁘다. 진심으로 친구를 대하는 자세가 느껴져서 다람쥐의 행동 하나하나에 감동을 받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