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 하룻밤 시리즈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삶의 고민을 비추는 거울이 된다”

당신에게 철학이란? 묻는다면 어떻게 답하겠는가? 솔직히 나의 답은 ‘잘 모르겠는데, 어려워요. 지루함?’ 정도를 말했을 것이다. 그런데 철학에 대해 논하면 모르겠지만 뭔가 있어보이잖아? 지식이 있는 것 같잖아? 싶은 마음으로 이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책을 펼쳤다.


소크라테스, 아우구스티누스, 칸트, 니체, 마르크스… 등 고대를 시작으로 현대까지의 사상가를 통해 보는 내면을 깨우고 삶을 채우는 19가지 유서 깊은 사색들이 담겨있다. 앞에 적은 분들은 나름 익숙하다며 친숙하게 그 이름을 적었다. 하지만 저분들의 이론을 공부하면 매우 골머리썩었던 학부시절들이 떠오른다…


책소개에 나온 내용을 보면…


방향을 잃거나 길을 잊어버리는, 불빛 하나 보이지 않는 어두운 밤 같은 순간이 우리에겐 뜻하지 않게 자주 찾아온다. 틀림없다고 생각했던 사실이 여지없이 틀렸을 때, 갑자기 끓어오르는 감정을 제어하기 힘들 때, 진짜 내 모습이 어떤 건지 헷갈릴 때, 어떤 일을 해도 행복하지 않을 때, 우리에게는 철학이 필요하다. <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은 시대를 수놓았던 수많은 철학가들과 문장들을 소개하며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고민들은 모두 철학을 껴안고 있다고 설명한다. 잠들어 있는 내면을 깨우고 삶의 부족한 점을 채우며, 이 책은 하루 종일 쌓아온 고민을 고스란히 비춰볼 시간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처음에는 이 소개를 보며 그런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책의 첫부분을 읽어 내려갔고 그리고 바로 알았다. 느낌을 앞서 책의 구성을 보면

책 구성 

1장 사색하는 사람의 기원 _고대, 중세 사상

2장 신을 파헤치는 사람들 _근대 사상

3장 인간에게 존재를 묻다 _현대 사상

이렇게 크게 3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장 안에 사상가별로 내용별로 세분화 되어 있다. 그래서 내용을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긴 했지만 대체로 읽기에는 편했다. 제목처럼 하룻밤에 읽지는 못했지만 3~4페이지 정도에 내용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었던 것 같다. 


p.33

철학의 역할은 지금까지 생각도 하지 못했던 당연한 현실에 사고의 칼날을 들이대고, 때로는 상식을 초월한 논리를 가져와 전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철학적인 사색이 사실 대단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특별할 게 없는 빨간 꽃을 보고 빨간색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 이 또한 훌륭한 철학적 실천이다. 눈앞에 있는 꽃은 이윽고 실들어 없어진다. 하지만 당신은 이후에 어딘가에서 또 다른 형태의 빨간색을 만나게 되면 그 꽃을 떠올릴 것이다.


책을 읽다보면 다소 어려운 말이랑 이론들이 등장한다. 하지만 저자는 좀 더 쉽게 일상적인 상황으로 접근할 수 있는 예들을 다수 알려준다. 그래서 쉽게 철학적 사고들을 내 상황에 비추어 생각해보게 한다. 


p.39

영혼은 아무래도 욕망에 따르려는 경향이 있다. ‘올해는 몸매를 위해 꼭 다이어트를 해야지’ 하고 생각하지만 좀처럼 체중이 줄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는 이상, 즉 아름다움의 이데아를 추구하는 마음이 먹고 싶다는 육체적인 욕망을 이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성의 힘으로 욕망을 제어하려면 올바른 이데아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책을 통해 살펴보니 내가 가끔 궁금하다며 혼자 고민하고 답을 도출해낼려고 했던 것들이 철학적 시도들이 있었다. 최근 우리는 수많은 글들로 위로 받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들을 배워 나갔다. 그렇다면 이제 나 자신을 알아보는 과정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방법은 이 철학적 사색들을 통해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p.141

인간은 강에 빠진 아이를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고 구하고자 한다. ‘만약 이 아이를 돕는다면 나중에 사례를 받을 수 있지’라고 계산하고 행동하지는 않는다. 이때는 ‘무조건 아이를 구해야 한다’라는 명령이 마음속으로 퍼진다. 이 무조건의 명령에는 인과율이 존재하니 않는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되는 점들은 우선 철학적 개념들을 알게 된다. 어디 쓸 때 있나 생각했었는데, 철학이라는 것이 우리의 삶을 말하고 있는 거였다. 인간의 욕구였다라는 생각이 든다. 철학은 더 알고 싶었던 것이다. 사람이라는 존재를, 그리고 파고든 것이다. 우린 왜 이런 행동을 했을까? 사람들이 움직이는 방향은 왜 이 방향인 것일까? 이런 저런 색각들을 하며 보니 또 재미있었다. 흥미 있는 부분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옆에 두고 꺼내보며 조금씩 읽고 생각하고 또 읽어보고 하는 과정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다시 천천히 파트별로 읽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굉장히 길고 긴 시간 동안 우리는 생각했고 이어왔고 이제 우리에게 주어졌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렇게 사상을 보니 괜찮은 것 같다. 정말 많은 정성으로 써진 책의 느낌이다. 철학의 초보자라면 한번 두들겨 보는 것일 어떨까? 내가 왜 그렇게 행동하고 뭘 좋아하는지 알고 싶다면 역시 철학적 시도를 해보는 것을 어떨까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