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불통 먹통
구현정 지음 / 경진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대화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나의 의견과 상대의 의견이 소통이 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고 있다.
저자는 각각의 주제별로 우리들에게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을 대화형식으로 표현하여 어떻게 대화를 하면 상대방과 나에게 비소통적이 대화가 되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대화의 다양한 방법도 일깨워 주고 있다 어떤 대화에서는 억양이 높아도 반대가 되고 때로는 어떤 대화에서는 낮아도 반대가 되고 등등 대화에 관한 이야기가 이렇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는 대화에서 자존감이 있으냐 없느냐라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나를 지나치게 겸허하는 것보다는 자신감있게 대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대화에 임할때 활력적이고 아름답게 보일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수많은 이론적인 내용이 책에 수록되어 있지만 정작 우리가 실전에 응용하지 않는다면 결코 소통있는 대화를 이끌어가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대화를 할때 좀더 생각을 하고 신중하고도 상대를 배려하는 입장을 가질때 우리는 좋은 대화 아름다운 대화로써 소통있는 대화를 유지할수가 있다고 확신을 한다. 나또한 사소한 말실수 아니면 억양의 조화미숙으로 인한 소통미숙의 경험을 몇번 경험을 하였다.이제는 대화를 할때 한번더 생각을 기울려 입체적인 사고로써 능동적이면서도 적극적인 대화로 소통있는 대화에 임하여야 되겠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더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