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계자 김정은
이영종 지음 / 늘품(늘품플러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 북한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후계자 김정은이 대장이 되었다는 언론보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좀더 긴밀하게 북한에 대한 궁금증이 다가오는 현실이다.

이책은 그동안 베일에 쌓였던 북한의 로얄패밀리들의 실체와 그들의 삶과 권력구도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간혹 사진을 첨부하여 보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그동안 낯설게 여겨졌던 북한에 대한 지식을 가질수가 있었던 좋은계기가 되었다.

우리는 성혜림의 장남인 김정남이 북한의 후계자로 유력하다던 과거의 언론을 기억할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차남인 김정은에게 권력이 이양되었다.

책에서는 몇달동거한 성혜림보다는 십년이상 같이 살았던 고영희의 차남 김정은을 김정일이 선택을 하였다고 한다.

물론 고영희에게는 두명의 아들이 있었다.첫째 김정철과 막내인 김정은이었다.

하지만 김정철은 내성적이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김정은이 선택이 되었다.

거기에는 김정일의 매제인 장성택의 입김이 상당히 작용한듯하다.

흔히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의미로 김정일은 친동생인 김정희의 신랑의 권유를 받아들이게 된것이다.

 

또한 북한의 상당한 정보가 미국의 감청으로 인하여 우리의 정보기관에 전달된다는 점도 새삼알게 되었다.

다시 이야기하면 미국은 전세계의 주요한 나라들의 생생한 현장정보를 수집할능력이 상당한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수가 있다.

김정은이 후계자로 진정거듭나기에는 우선 나이가 어리고 군대의 경험이 없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할수가 있다.

또한 장성택과 그반대파의 보이지 않는 권력싸움도 상당히 작용할것이다.

얼마전 제네바의 북한 통치자금을 관리하는 이철에 관한 기사를 기억할것이다.

현재 북한은 매우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하여 알수가 있었다.

 

노무현정권때의 비하인드스토리도 기억에 남게 다가왔다.

또한 김정남과 김정은의 우남각사건을 통하여 조선시대의 왕자의 난이 머리속에 남게 되었다.

우남각사건은 김정은이 김정남의 측근과그를 제거하기 위하여 김정일 몰래 우남각을 습격한 사건이다.

 

역사는 분명히 반복된다.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의 상황을 인식을 한다면 미래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고 생각을 할수가 있을 것이다.

결코 우리에게 접할수 없었던 북한의 인물들의 비하인드스토리를 읽다보면 북한의 정보능력이 일취월장한 나를 분명히 발견할수가 있을 것이다.

첫장의 평양로얄패밀리의 가계도를 보고서 생각을 하면 이점이 분명히 드러날것이다.

 

책내용이 간단하게 되어있어 읽기에도 편하며 그동안 신문지상에 등장한 인물들을 다시 한번 머리속에 정리할 소중한 기회가 될것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