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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168시간 - 덜 일하고 더 성공하는 골든타임 플랜 다시 배우는 시간관리 법칙
젠 예거 지음, 김고명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시간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한 7일 과정의 워크북.
실용적인 팁으로 가득한 책이다. 생산성 제고가 필요한 명확한 목표가 있거나 시관 관리로 인해 특정한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좋은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책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는 전체 내용에 대한 요약이 실려 있다.
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나 업무일지 등 직접 작성할 수 있는 과제(?)에 많은 지면을 할애했고 각 챕터의 마지막 부분에는 복습 과제도 수록되어 있다. 279p로 비교적 적은 분량이지만 제대로 활용하기에는 꽤나 품이 들 것이며, 품을 들여야 책의 과실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7일 과정을 차례대로 읽고 써가며 시간 관리 방법을 익히는 방법 뿐만 아니라 목차를 확인하여 취약한 부분에 대해 기술된 챕터를 발췌독하는 방법으로 활용해도 좋겠다. 다만, '시간 관리 팁이나 배워볼까' 정도의 의도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리라 확신한다.
각 단계 별로 내용을 요약해보았다.
1일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하라: 성공적 시간 관리의 토대
🚩업무적/개인적인 장, 단기 목표를 적고, 하루 단위의. 업무 일지를 적고 개선할 점을 파악하기
2일 시간 관리의 걸림돌을 파악하고 처리하라: 5대 악재와 8대 위험요인
5대 악재-미루기, 완벽주의, 부실한 계획, 완급조절의 실패, 마음의 고통
8대 위험요인- 목표 과소평가, 목표 과대평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성공에 대한 두려움, 자존감 부족, 어수선함, 따분함, 잡동사니
🚩시간관리의 측면에서 나의 강점과 약점 파악하기
3일 현장에서 살아남는 독보적 업무기술: 우선순위, 다중작업, 위임
🚩 우선순위-할 일 목록 만들기 및 활용하기, 창조적 미루기
다중작업-주의산만과 과다작업 방지하기
위임-위임능력 키우기 7단계
4일 정리의 힘: 업무 공간 정돈과 서류 관리
🚩 (책의 내용이 아닌 개인적 감상입니다)정리는.. 평생 숙제인 걸까
5일 업무 수단을 능률적으로 활용하라: 커뮤니케션 툴 활용법
🚩 커뮤니케이션 수단(전화 vs 이메일) 활용팁
6일 집중하는 시간의 기적: 변화, 주의산만증, 마감일에 대처하기
지각, 회의 등 직장인이라면 빠질 수 없는 고민 키워드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책이 소개되어 있다.
🚩 마감일을 현실적으로 정하고 꼭 지키기(지킬 수 없을 땐 최대한 빨리 사람들에게 알리기)
7일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서: 관계맺기와 일 중독
🚩 모든 일, 모든 순간, 모든 관계를 가감 없이 즐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