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 오늘이 당신에게 가장 젊은 날입니다
나카타니 아키히로 지음, 이선희 옮김 / 나비의활주로 / 2022년 4월
평점 :

'50 오늘이 당신에게 가장 젊은 날입니다' by 나카타니 아키히로
100세 시대인 요즘, 50대는 젊은 세대에 속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분위기는 은퇴를 하고 인생 제 2막을 준비하라고 하지요. 바쁘게 달려온 인생 속에서 잠시 쉬었다가는 시기인 동시에 인생에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수도 있는 50대입니다.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남은 50년을 잘 살아 갈 수 있을까요? '50 오늘이 당신에게 가장 젊은 날입니다'에 저자는 '그동안 힘들고 어려웠던 일도 많았지만 그래도 아직 살아볼 만하지'라고, 자신의 삶을 밝게 바라보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책에는 후회없이, 미련 없이, 망설임 없이, 가볍고, 유쾌하며, 평화롭게 일상을 채워나가는 60가지 기술이 담겨있습니다.
저자 나카타니 아키히로는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으며 와세다 대학교 문학부 연극과에서 영화사를 전공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일본 광고업계 양대 산맥의 하나로 불리는 하쿠호도에서 8년간 광고기획자로 일했는데, 광고기획자로 각광받던 1984년에는 광고계의 유수한 상인 ACC상을 휩쓸었습니다. 1991년에 독립하여 주식회사 나카타니 아키히로 사무소를 설립하여, 인생론과 비지니스서, 연애 에세이, 소설까지 수많은 롱셀러와 베스트셀러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나카타니 학교를 만들어 일본 전국에서 활발히 강연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50 오늘이 당신에게 가장 젊은 날입니다'는 제 1장 '50대는 나답지 않은 체험을 통해 다시 태어납니다', 제 2장 '자기보다 어린 이로부터 배울 수 있을 때 진짜 성장합니다', 제 3장 '50대에는 권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진짜 실력자가 존경받습니다', 제 4장 '50대의 진짜 즐거움은 귀찮음 속에 있습니다', 제 5장 ' 50대는 정신력으로 체력을 극복하는 시기입니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장마다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간결한 메세지와 따뜻한 느낌의 삽화들이 채워져 있습니다.


책에는 50대의 독자들에게 전하는 조언도 있지만 50대가 아니더라도 인간관계,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아, 이럴땐 이렇게 하면 좋겠다', '상대방이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사람보다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되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애교'가 여성의 전유물이 아닌 남을 배려하는 다정한 마음이라는 내용이 많은 공감이 되었습니다.


저자는 책을 통해 50대에는 체험을 많이 해보라고 강조하는데 저도 이 부분에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나이가 들면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고 변화를 두려워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려면 가슴이 뛰고 설레는 일을 해야하는데 안정적인 삶에서는 그런 감정을 느끼기가 쉽지 않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취미 갖기도 좋은 방법이지만 책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익숙하지 않는 길로 가보기, 새로운 가게나 식당 가보기와 같은 일상 속에서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체험부터 시도해보면 좋겠습니다. 사소한 체험일지라도 시도한다는 것 자체가 큰 용기가 필요하며 이 체험이 삶에 활기를 불어 넣어 또 다른 시도를 하게 하는 힘이 되어줄거라 믿습니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고, 그 끝에는 새로운 시작이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저는 이 두 가지 진리가 이 책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자는 책을 통해 인생 2막을 시작하는 50대에도 새로운 경험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끊임없이 시도하고 도전하라고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삶을 더욱 유쾌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며 하루하루가 행복할 것입니다. 책 제목 '50 오늘이 당신에게 가장 젊은 날입니다'처럼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니 나이가 들어감을 아쉬워하지 말고 하루라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나 자신을 격려하며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삶을 어떻게 즐겨야 할지 모르는 50대, 50대를 맞이하기 불안한 40대, 영원히 젊게 지내고 싶은 60대...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