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꿈꾸는 다락방 꿈노트 - 개정판
박영하 외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현재 중학생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 입장에서 최근에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하고 있는 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읽었습니다.
꿈과 재능이 무엇인지 모르겠는 청소년들을 위한 워크북이지만, 쭉 읽어내려가면서 느낀 것은 성인들도 해보면 좀 더 구체적인 꿈과 재능을 알게 될수 있겠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책입니다.
저 역시 10대 시절 아이돌을 꿈꾸었던 경험도 있었지만, 부모님의 말씀은 늘 공부였죠~
기본적으로 수능까지는 본능적으로 계속해야 하는구나를 느꼈던 저의 과거가 생각나는 요즘입니다.
스무살은 5년 앞둔 저의 딸 역시 요즘 울컥울컥하는 감정을 추스리기도 힘들고, 늘 묵묵히 공부하던 아이가 무엇을 해야할지 몰라하는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합니다.
내 꿈을 찾아가는 방법을 다룬 챕터1에서는 꿈을 찾기위해 나를 이해하는 시간이 적혀있고, 요즘 유행하는 MBTI(성격유형검사)로 자신의 성격유형을 알수가 있어요. 이 책은 말 그대로 워크북이거든요.
단순히 쓰윽~ 읽고 넘어가는 책이 아닌, 자신을 알아가는 워크시트가 있기에 기록하면서 나를 찾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현재 코로나 확진으로 컨디션 회복 후에 딸과 함께 워크시트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챕터2에서는 꿈을 그리다.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거치며 꿈을 찾아가는 시간이에요.
꿈을 글로 써 내려가며 자신만의 꿈을 구체화할 수 있는 부분이라 시각화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꿈시도 있고, 손글씨도 있고, 노래도 있지만 꿈 시가 너무 좋아 적어봅니다.
꿈
사람은 꿈을 꿀 때
가장 아름다운 존재가 된다.
과거와 미래가 뒤섞인 꿈 속에서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찾는다.
꿈은
삶을 바꿀 수 있는
무한의 열쇠다.
조셉 몽우 킴
챕터3에서는 꿈을 나누다.
오정세 배우의 수상소감이 한페이지 적혀있는데 지금 청소년의 아이들에게 계속 이야기 해주고 싶더라고요.
사실은 현재 저에게도 많은 위로가 되는 말이기도 했습니다.
꿋꿋이 그리고 또 열심히 자기 일을 하는 많은 사람에게
똑같은 결과가 주어지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좀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망하거나
지치지 마시고 포기하지 마시고
여러분들이 무엇을 하든 간에
그 일을 계속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책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탓이 아닙니다.
그냥 계속하다 보면 평소에 똑같이 했는데
그동안 받지 못했던 위로와 보상이
여러분을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백상예술대상 오정세배우 소감 중에서..
웰다잉지도사를 배우면서 삶의 소중함을 배웠고 하루하루가 소중하다 하지만, 잠시만 정신줄 놓으면 또 불만이 생기기도 하는게 사람이 아닌가 싶어요. 이 챕터에서는 묘비명을 작성하는 것이 나오기도 하는데 내 삶에 불만이 없지 않겠지만, 삶의 소중함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습니다.
챕터4에서는 이미 꿈을 이룬 분들의 이야기들이 있어요. 열심히만 살아도 안되지만 꿈을 향해 전진하는 인생 선배의 글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으로 꿈을 주제로, 글도 써보고, 꿈과관련된 영화,책,강연등의 QR코드로 다양하게 꿈을 꿀 수 있도록 제작된 책구성이 아주 만족스럽기도 했습니다.
저자들이 이야기하는 이세상 아이들이 금수저,은수저가 아닌 꿈수저가 될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책은 나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 청소년, 성인 모두 읽고 채워보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