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도 몰랐던 조선 - 신봉승의 조선사 행간읽기
신봉승 지음 / 청아출판사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조선도 몰랐던 조선>이라는 제목에 조금은 충격적(?)이거나 색다른 이야기들이 있지않을까 내심 기대했지만

속을 들여다보니 그런 내용보다는 익숙한 우리 역사의 이야기들이 실려있다.

기대와는 조금은 다르긴했지만 책을 읽어내려가며 저자의 의도를 이해할수 있었다.

바로 역사를 바라보는 바른 눈을 가지자는 것.

특히 검증되지 않은 일들을 사실인양 표현하고 있는 요즘의 역사드라마나 소설 등에 경계심을 드러낸 구절에서 공감했고,

조선시대의 정치싸움과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싸움이 다를게 없다는 말,

그리고 '청백리'라는 옛날 관료직의 덕목과 비교해 현재의 공직자들을 날카롭게 꼬집는 이야기는

읽는 사람의 가슴을 후련하게 해주었다.

제일 인상깊었던 부분은, 우리나라의 제1세대 개화사상가인 이동인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역사교과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이동인이라는 개혁가에 대해 알게된 점은 이책을통해 얻은 예상치못한 행운이었다.

 

조선의 역사 이곳 저곳을 조목 조목 짚어가며 설명해주는 저자 덕분에 즐거웠지만,

책을 읽으며 깨달은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

우리 역사 인식에 대한 중요성이 바로 그것이다.

전 세계를 통틀어 자국의 역사에 대해 이렇게 무관심한 국민은 드물것이다.

부끄럽게도 나 자신도 그래왔으니까.

학창시절의 내게 국사는 너무나 어렵게만 느껴지는 존재였다.

관심이 없었던 탓인지 내 기억으론 학교에서도 국사에 대해 그리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던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역사가 그렇게 멀게만 느껴지던 근본적인 이유를 알았다.

이 책의 저자인 신봉승 선생님의 말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초등교육에 국사를 포함시키지 않는 유일한 국가이며

우리의 청소년들이 국사를 처음 만나는 때는 중학교 2학년. 즉, 15살이나 되어서야 국사를 배우게 된다고한다.

물론 가정에서 바른 교육관을 가진 부모님들에 의해 역사를 배워온 아이들에게는 국사라는 과목이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15살에 처음만나는 국사라는 과목은, 흥미를 끌기 보다는 낯선 존재는 아닐지..

 

지금까지 역사에 대해 무지했던 나를 반성하며,

이 책에서 끝날것이 아니라 우리의 역사에 관한 많은 책들을 읽고 더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