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였으므로 나는 행복하였네 - 한국인이 애송하는 사랑시
김선우 외 지음, 클로이 그림 / 비채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를 하면서 가장 친근하게 느껴지는 장르가 문학이지만,
문학중에서도 시는 멀게만 느껴졌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시 속의 한 구절로 마음이 짠해져본 경험이 있을것이다.
내겐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연세 지긋한 국어선생님께서 낭송해주셨던 시가 그랬고
조용하게 산림욕을 하러갔다가 우연히 마주친 시 한편이 그랬고
아름다운풍경을 담은 화면과 함께 잔잔한 음악속에 흘러나오던 TV속의 시가 그랬다.

 

제목도 시인도 기억이 나지않지만,
너무나 우연히, 그리고 너무나 자연스럽게 내 마음에 와닿던 느낌은
소설과는 또다른 경험이었다.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를 하는 소설과는 달리,
시는 음악적이고 추상적이어서 어쩐지 더 낭만적인 기분이 든다.
난 시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언젠가는 꼭 내 마음과 잘 맞는 시 몇편을 골라서 외워봤으면 하는게 나의 바람이었다.

 
그런 나의 바람으로 읽게된 이 시집.
한용운, 김소월, 서정주, 김남조, 황동규, 정현종, 신경림, 정호승, 안도현, 김용택, 유치환...등등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시인들의 시가 예쁜 그림과 함께 실려있다. 

 

아래는 특히 마음에 들었던 시 구절들..

   
 

황지우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 내가 미리 와 있는 이곳에서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든 사람이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다시 문이 닫힌다 

...

 
   

사랑하는 사람을 기다리는 마음이, 너무나 잘 나타나있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이 나의 연인일거라는 기대감. 그리고 이어지는 실망감...
 

   
  정현종 시인의 <갈증이며 샘물인>

....
너는 내 속에서 샘솟는다
갈증이며 샘물인
샘물이며 갈증인
너는 내속에서 샘솟는다
 
   

어쩌면 이런 표현을 할수가 있는건지.
사랑하는 이에대한 욕망이 갈증으로,
또 사랑하는 이로인한 기쁨이 샘물로 표현된듯해서
그 마음이 너무나 애틋하게 느껴진다.


이 외에도 주옥같은 시들이 책한권을 가득 채우고있다.
시 한편마다 해설이 곁들어있어서,
시를 한번 읽고, 해설을 천천히 읽은 후 다시한번 시를 읽어보곤했다.
주제가 사랑이니만큼 가슴절절하고 애틋한 사랑, 희생적인 사랑, 풋풋한 사랑.. 등등
시인들의 낭만적인 사랑 예찬을 한껏 감상할수 있었다.
일상에 지치고 무료해지거나, 감정이 메말랐다고 생각되는 순간
이 책을  다시한번 천천히 읽으련다.
그래도 사랑 덕분에 삶이 아름답다고 느껴질테니.

 

생애 처음으로 내 책장에 꽂히게 된 시집.
이제 내게도 마음이 스산하거나 외로워질때, 시집으로 마음을 달랠 용기가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