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성장 DNA -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21가지 원칙
리처드 코킨 지음, 김성태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교회성장 dna, 리처드 코킨.

 

책날개의 저자 소개에 따르면 저자인 리처드 코킨은 "성공회 소속 목회자이고 청교도를 통해 신학적인 회심을 경험한 후 개혁주의를 따르게 되었다."고 한다. "신학적 회심"이라는 표현이 흥미롭다. 회심 앞에 신학적이 붙었으니 일단 대형 교회의 altar call 시간에 하는 반강제적 회심이라든지 수련회에서 분위기에 취해 하게 되는 감정적인 회심과는 다른 종류일 것이다. 보통 그리스도인 아무개의 회심의 경험은 신앙여정이 한참 진행된 뒤에도 변함없이 중요하고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의 신학적 회심에 대해 유심히 이해하고 이 책 전반을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성공회, 청교도, 개혁주의 이 세가지 키워드가 코드에 맞는다. 성공회이므로 진보적인 신학이해에 대해 수용적일 것이다. 청교도이므로 지켜야할 핵심 교리에 타협은 할 수 없는 보수적인 입장일 것이다. 개혁주의이므로 구원관 등 중요한 하나님 이해에 대해 깊고 안정적일 것이다.

 

코킨은 옥스퍼드에서 신학을 공부했고, 런던에서 교회를 개척했다. 잉글랜드풍의 신학자요 목회자일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팀켈러나 존파이퍼와 협력해서 세미나를 하는 등 미국 복음주의 진영의 리더들과도 활발한 교류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일단 책날개만 보아도 교회 성장이라는 단어가 주는 거부감은 많이 사그라든다. 목만 보고 성공주의 목회적인 관점에서 교회성장에 관한 이야기를 늘어놓으면 읽기에 불편해서 어떻게 끝까지 읽을까 생각했던 걱정은 한 소뜸 식혔다.



 

 

 

 





아주 오래전에 럭비를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