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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엄마처럼 - 일등이 아니어도 행복한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
오드리 아쿤, 이자벨 파요 지음, 이주영 옮김 / 북라이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모르겠어요'라는 대답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았었다.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말한다고만 생각해왔다. 그런데 '모른다'와 '알아요' 사이의 침묵을 기다릴 생각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책을 읽다 보니 아차! 싶었다. 총 3장으로 구성된 '프랑스 엄마처럼'의 1장은 이렇듯 나의 교육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깨뜨려 주었다.
책은
1장 도대체 누구를 위한 교육인 걸까?
2장 프랑스 엄마의 3단계 교육법 따라하기
3장 프랑스 아이는 세 살부터 마인드 매핑으로 생각한다
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읽으며 깨달은 것 중 하나가 머리에 대한 학습법이었다.
저자는 '머리, 마음, 몸'으로 학습법이 나뉜다고 말한다. 읽다 보니 머리로 학습하는 법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아이의 감정과 심리를 배려하고 감성적인 부분을 도와주면 머리학습은 저절로 알아서 되는 거라고 생각했었다. 머리로 익히는 법(집중, 기억, 이해, 생각, 상상하는 행동)도 부모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걸 처음으로 알았다.
마인드 맵에 관한 내용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몇몇 책에서 마인드 맵의 중요성을 읽어 봤기에 나도 몇 번 그려는 봤지만, 역시나 여전히 거창하게 그릴 생각이 컸다는 걸 또 느꼈다. 마인드 매핑은 몇 살부터 아이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가 하는 질문에 저자는 3살 정도면 엄마와 함께 그리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구절을 읽었을 땐 말도 안돼~ 겨우 세 살인데? 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에 그려진 맵들을 보고 있자니... 너무 거창하게만 생각해 온 거 같아서 반성했다. 프랑스의 교육방식이 어떤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이 책을 읽긴 했지만 프랑스 교육제도에 초점이 맞춰진 책이 아니라 그야말로 교육법에 초점이 맞춰진 느낌이다. 그래서 책의 부제에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이라는 말이 붙었나 보다. 책이 프랑스 교육제도로 채워졌다면 읽기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었겠지만, 예나 그림 또 읽기 쉽게 쓰여진 글들 덕분에 어렵지 않게 고개를 끄덕이며 읽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