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문 - 2016년 제40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김경욱 외 지음 / 문학사상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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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이상문학상 소설집이다. 관록의 역사가 있는 이 문학상은, 여타의 문학상 수상작품집들 가운데 가장 우수하고 탁월한 성취를 이루어낸 단편문학들을 수록하여 읽는 만족감을 가장 크게 선사해주었다(대상빼고).

올해의 수상작으로는 이른바 '소설공장'이라 불리는 김경욱 작가의 '천국의 문'이다. 밥 딜런의 대표곡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이는 이 작품은 비교적 평범하고 식상해보이는 소재를 가지고 낯설게 바라보기를 통해 부녀지간의 관계의 몰락과 죽음 자체를 바라보는 특유의 블랙코미디적 은유가 빛을 발했다고들 말한다. 필자 본인 생각으로는 어디까지나 소재가 단순하고 깊이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다행히, 수상작가 자선작으로 실린 '양들의 역사'는 단편소설이 가진 매력을 흠뻑 담아내어 읽는 즐거움이 있었다. 한국인이지만 일본인인 체 하며 한국택시를 타고 가는 와중에, 기사와 나누는 기묘한 대화가 이야기의 줄거리인데, 소설 특유의 구라가 적절히 뒤섞여 내심 못미더워하면서도 설마...? 하며 이야기의 끝을 기다리는 청자와 같은 마음으로 단숨에 읽어냈다. 과연 이야기꾼다운 단편이었다.

이상문학상에는 수상작에 대한 작가론과 작품론이 실려있는데, 작가론의 경우 작품만 읽었지 글을 쓰는 작가에 대한 배경은 잘 모르는 나와 같은 독자들에게 이 작가는 이런 타입이구나 하는 정보를 제공해주어 제법 읽을거리가 된다는 생각이다, 허나 작품론의 경우 평론을 위한 평론 혹은 비평을 위한 비평인듯한 문학평론가의 이해할 수 없는 평론이 실려있어 당최 이 평론과 작품이 뭔 관계인지 알쏭달쏭한 해석으로 독자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류의 글들은 별로.

우수상 수상작으로 실린 다섯 편의 작품 모두 대상감이라 생각한다. 특히, 인상깊었던 작품으로 김탁환 작가의 '앵두의 시간'. 작품으로 '조선마술사'가 있어 이 작가가 그 망할 쓰레기영화 시나리오를 쓴 모양인가본데, 아무튼 '앵두의 시간'이란 작품은 상당히 신선했다. 기존 문학상 작품집에 실렸던 타입의 단편이 아니고, 작가 개인의 자전적인 이야기로 보이는 이야기를 약간의 허구와 섞어 거의 중편에 가까운 분량으로 썰을 풀고 있는 것이다....분량도 분량이거니와 거의 실제 있을법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독특했다.


윤이형 작가의 '이웃의 선한 사람'도 무척 재미났다. 이 작가는 이제 SF 판타지인 듯한 이야기에서 비교적 현실적인 설정을 가진 소설로 방향을 튼 모양인데, 자신의 딸을 구해준 생명의 은인이 이상한 능력(미래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과거는 알 수 없는...)을 가진 체 하는, 실지로는 그냥 미친놈이라는 확신으로 관계가 꼬여버리고 마는, 그렇지만 마냥 허무맹랑한 그의 이야기를 내심 신경쓰게 되고마는 사내의 이야기를 담았다. 작가의 역량이 일취월장해진 듯 하며, 보다 넓은 세계로 확장된 그녀의 세계관이 기대되는 작품이었다.

정찬 작가의 등불은 세월호 참사를 다루고 있으며 비슷한 슬픔을 이야기하는 김애란의 '입동'을 떠올리게 했다. 네이버포털 등에서 매일 벌어지는 댓글싸움과 인정투쟁 속에서, 우리 시대에 필요한 것은 공감능력이 아닐까 한다. 세월호를 기리는 작가들의 방식이 의미있는 활동으로 보여져 새삼 반가웠다.

역시 이상문학상 이름에 걸맞게 값어치있는 한 권의 책을 읽은 듯하여 내심 뿌듯하다. 최근 읽은 기사에, 워싱턴포스트지에서 한국인들은 소설책을 읽지도 않으면서 내심 노벨문학상을 바란다고 비꼬는 기사가 떠오른다. 어차피 독서란 게 여느 취미활동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취미인 것이라 큰 의미는 없겠다고 생각하면서도, 정작 나 역시도 후보로 매번 거론되는 고은 시인의 시집 혹은 시 한편을 읽어본 적 없는 주제에 독서가 취미라고 떳떳이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점에서 부끄러워졌다. 아무쪼록 올해도 많은 책을 읽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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