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 - 문맹과 문해맹 아이들을 위한 한글 수업
홍인재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둘을 키우면서 한글을 떼기 위해 따로 문자 교육을 시키지 않고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히는 것을 모습을 보았다. 둘이 한글을 익히는 과정은 아주 달랐다. 그것을 보면서 글자를 배우는 것에는 이것이 가장 최선이다하는 정해진 방법은 없으며 아이의 상황과 인지 능력에 맞게 오랜 기간에 걸쳐 한글을 제대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에게 한글은 모국어이기 때문에 많이 듣고, 많이 말하고, 많이 읽고, 쓰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 존재한다. 이 책 '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은 그런 은성이와 동찬이를 차근차근 지도한 사례와 한글 수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알려주는 아주 귀한 한글 교육 자료이다. 사실 학교에서 한글 교육을 하기 가장 어려운 이유는 책에서도 지적하였듯이 발달 단계에 맞지 않은 교과서와 부족한 시수이다.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는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늘어나기는 했지만 한글 교육의 분량이 매우 부족한 편이다. 게다가 ㄱ, ㄴ, ㄷ을 익히는데 수학에서는 첫째, 둘째, 셋째 등을 쓰는 것이 나와 아이들이 참 힘들어했던 기억이 난다. 

읽기 발달 단계, 읽기 발달단계에 따른 받아쓰기 방법, 읽기를 따라잡기 위한 단계별 지도방법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1, 2학년 담임을 하기 전에 이 책을 꼭 읽고 아이들의 발달 상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면 좋을 것 같다. 책의 저자는 아이의 읽기 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차근차근 생활 속 한 문장 쓰기, 한 권 책 읽기 등의 방법을 실천해나갔는데 좋은 방법이지만 정말 이렇게 한 아이마다의 단계를 고려한 수업을 다인수 학급에서 하기는 정말 어렵다. 문맹과 문해맹의 아이들을 위하여 제대로 된 한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의지와 더불어 부모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모든 부모님과 교사가 함께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