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평가 -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일체화하는
유영식 지음 / 테크빌교육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가에 대한 논의가 참 뜨거운 요즘입니다.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일체화하는 과정중심평가 이 책을 읽게 된 것도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해서 잘 알고, 2018년 교육과정을 준비해야하는 이 시점에서 평가를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하는지 방법을 알고 싶어서였습니다.

'평가'가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수업도 변화하고, 교육과정도 변화하며 수업과 교육과정이 변화하면 평가도, 교육도 모두 변화하게 된다는 관점에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드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미래에 필요하지 않은 교육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사람들은 합니다. 과정중심평가로의 흐름의 변화 또한 미래 교육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방법이며 단순히 평가 방법을 바꾸는 것이 아닌, 평가의 총체적인 변화라는 점을 아주 세세하게 안내해줍니다.

과정중심평가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배움중심 수업 등 수업을 디자인하는 방법, 평가 시스템을 바꾸는 방법, 수행평가 바꾸기, 피드백과 가정 통지 바꾸기까지 평가의 전반적인 부분을 세세하게 안내해줍니다.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캐비닛 속의 잠든 교육과정, 교과서 진도 나가기 클릭 수업, 일제식 평가라는 과거의 우리 학교의 모습에서 벗어나 평가가 수업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위해 교육과정이 재구성되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됩니다. 과정중심평가 수업 과정안 부터 수행평가 관련 모형과 예시까지 평가에 대한 모든 점을 이론과 함께 실제까지 모두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