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우시 왕 1세 네버랜드 클래식 50
야누쉬 코르착 지음, 크리스티나 립카-슈타르바워 그림, 이지원 옮김 / 시공주니어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펼쳐들고 보니 이 책이 네버랜드 클래식의 50번째 책인 것을 알게 되었다. 네버랜드 클래식은 너무 어렵지는 않으면서 가볍지도 않은 고전을 읽고 싶을 때 읽기 좋은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어서 자주 읽는다. 이 책 역시 페이지수는 제법 되지만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면 읽을 수 있겠다. 마치우시 왕 1세는 피터팬 만큼 인기가 있는 폴란드 책이라고 하는데 국내 최초의 폴란드어 완역본이라고 하니 우리나라에는 그리 알려지지 않은 책이다. 야누쉬 코르착은 교육가로 아동 인권의 운동의 선구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 책에도 어린이의 마음을 잘 이해한 작가의 생각이 그대로 녹아있다.

표지의 약간 어두운 표정으로 왕관을 쓴 아이가 마치우시 왕 1세이다.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른 마치우시는 너무 어렸기 때문에 제대로 된 왕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겼지만 자신만의 방법으로 멋진 나라를 만들어간다. ‘이 된다고 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권력과 부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도 한 번쯤은 자신이 왕이 되는 상상을 해볼 것이다. 마치우시는 진정 어린이들의 왕이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친구들과 함께 모험을 펼쳐나간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정말 어린이가 그저 어른의 의지에 이끌려 따라다니는 아무 것도 못하는 존재가 아니라 인권이 있고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는 존재라는 것을 그대로 그려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