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교실 - 관계 중심 학급 경영의 첫걸음
루이스 코졸리노 지음, 서영조 옮김, 최성애 감수 / 해냄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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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이라는 용어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가정에서 부모와 애착이 잘 형성되어야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두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한다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없다. 하지만 교실과 애착을 연결지어 생각해본 적은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교실 또한 학습이라는 조건을 전제로 하기보다는 관계가 우선이 되는 곳이라는 것을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다.

학생에게 수업이나 생활지도를 할 때 교사와 학생간에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하며 친밀할수록 서로에게 더 의미 있는 존재가 된다는 점에 동의한다. 이 책은 심리학자인 루이스 코졸리노 교수가 쓴 책으로 교실 속에서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통해 학생이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자유롭게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학교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의 믿음을 구체적인 방법과 함께 담아놓았다. 특히 2부 성공적인 학습과 두뇌 발달의 걸림돌의 내용이 참 도움이 되었다. 어린 시절의 아픔을 가진 아이에게 다가가 안식처의 환경을 만들어주어라, 아이에게 안전 기지가 되어 주어라는 부분을 읽으니 교사는 학교에서의 부모라는 마음으로 아이에게 무한한 안식처가 되어주어야겠다고 다시 한 번 반성하게 된다. ‘부족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학교와 학급을 작게 하여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내가 소속한 학교와 학급에 애착을 느끼게 되면 학교 생활을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학생들이 오고 싶은 교실이 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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