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론이 좋아요 - 어린이를 위한 토론 책
김정순.이영근 지음, 조하나 그림, 초등토론교육연구회 / 에듀니티 / 2017년 4월
평점 :
초등 아이들 눈높이에 딱 맞는 토론책이네요. 토론책을 그동안 살펴봐도 대회용으로 나온 책이나 중 고등학생용으로 나온 책이 대부분이던데 이 책이 정말 반가웠답니다. 수업 시간에 하는 토론 이외에도 과학토론 등 토론을 접할 일이 종종 있는데 정작 관심 있는 몇 명 위주로 진행을 하다보니 토론에 크게 참여하고자 하는 뜻이 없는 친구들은 토론을 싫어하고, 토론을 왜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아이들과 토론 수업을 몇 번 하였는데 고학년이라 그런지 정말 열띤 토론을 하지만 어떻게 해야 정말 토론다운 토론이 되는지 정확하게 모르니 토론의 마지막으로 갈수록 말싸움처럼 되어 버리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토론의 절차에 대해서 두리뭉실하게는 알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어떤 내용을 말해야하고, 어떤 점을 지켜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니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은 소수, 그냥 보고 있는 학생이 다수가 되었습니다.
이 책은 토론의 뜻과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토론의 원칙, 토론을 하면 좋은 점, 논제를 파악하는 방법과 토론을 하는 형식을 아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용어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네요. 책에 토론할 때 지켜야할 원칙을 소개해놓아서 아이들이 읽고 조금더 바람직한 토론으로 나아갈 수 있어서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