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07
레오 리오니 글 그림, 최순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도 나오는 이야기 '프레드릭'이다. 앞표지에는 눈이 반쯤 간긴 들쥐 프레드릭의 모습이 뒷표지에는 프레드릭의 뒷모습이 나온다. 눈을 반쯤 감고 있어 왠지 흐리멍텅해보이기도 하고, 재빠르고 부지런해 보이지는 않는다. 처음 책장을 열고 몇 장 넘길동안 그저그런 교훈을 주는 책인가 하는 생각을 했는데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그래, 모두가 같을 필요는 없다. 저마다 자기 역할을 하면 되는거지."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들 읽다보면 개미와 베짱이가 떠오를 것이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책의 교훈은 개미처럼 부지런하게 준비하자는 것이지만 베짱이처럼 인생을 즐길 줄도 알아야한다는 의견도 있다. 프레드릭 이야기에서 다른 들쥐들은 개미와 베짱이의 개미처럼 모두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 부지런히 먹을 것을 모으고 일을 한다. 프레드릭은 늘 눈을 저렇게 뜨고 햇살과 색깔, 이야기 모으기를 하고 있다.  겨울이 되어 양식이 다 떨어지고 모두 우울해할때 프레드릭이 모았놓았던 햇살을 꺼내 따뜻하게 해주고 색깔을 꺼내 봄을 그려보게 해주고 이야기를 꺼내 들려주며 행복하게 해준다. 들쥐들은 프레드릭에게 "넌 시인이야!"라고 말해준다. 

  모두다 양식을 모을때 함께 일하지 않는 프레드릭을 꼭 잘했다할 수는 없지만, 우리 주변의 아름다움을 찾을 줄 알고 그것으로 다른이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줄줄 아는 프레드릭의 모습이 아름답다. 프레드릭의 모습보다 더 아름다운건 함께 일하지 않는 프레드릭을 비난하지 않고 나중에 시인이라 칭찬해주는 서로를 인정해줄 줄 아는 들쥐들의 모습이 아닌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