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훌 - 제12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57
문경민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2회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이라는 타이틀만으로도 기대되는 '훌훌'이다. 최근에 자극적인 소재가 등장하는 청소년 문학 작품이 꽤 보여서 아이에게 추천해주기 전에 내가 먼저 읽는 편이다. <훌훌>은 자극적인 소재 없이도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계속 책장을 넘기게 하는 점이 참 마음에 들었다. 아동학대, 입양 이런 무거운 소재를 담고 있지만, 현실감 있게 그려놓아서 잔잔한 감동과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온갖 시련 속에서도 어려움을 이겨내려는 남매의 모습을 통해 끝까지 잘 살아내려는 의지의 끈을 놓지 않고, 서로를 위하다보면 결국 행복이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훌훌' 털어 버리고 떠나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은 할 것이다. 책의 주인공 유리는 자신이 처한 상황이 너무 답답해서 얼른 2년이 지나 대학을 가면 집을 훌훌 떠나고 싶었다. 18살 유리는 쭉 할아버지와 단둘이 살았다. 입양되었다고 하는데 엄마, 아빠가 없이 할아버지와 살았고, 엄마 '정희'를 가끔 보는 일이 있지만 어떻게 된 사연인지 모른다. 친아빠, 엄마가 누구인지 모르고, 자신을 살갑게 맞아주지는 않지만 그래도 곁에 있어서 힘이 되는 할아버지가 유일한 가족이다. 할아버지와 유리 사이에는 항상 좁혀 지지 않는 거리가 있다. 같이 살지만 서로의 삶에 크게 관여하지는 않는 사이. 이야기를 끝까지 읽고 나면 둘의 사이가 왜 그랬는지 이해하게 된다. 그래도 유리는 학교에 가면 미희, 주봉이라는 친구가 있어서 행복하다. 어렵고 외로운 환경에서 자랐지만 유리는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반듯한 아이다.

어느날 엄마가 돌아가시는 사고가 발생하고, 갑자기 연우라는 동생이 생긴다. 사실 둘은 피가 섞이지 않은 남남이지만, 말썽꾸러기 연우는 유리의 진심을 알고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유리는 난생 처음 누군가를 보살피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서로에게 끈끈함을 느낀다. 부모에게 따뜻한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 못한 유리는 그 결핍을 동생에게 채워줌으로써 자신의 마음도 치유하는 것 같다. 자신과 똑같지 제대로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연우가 더 안쓰러웠을 것이다.

가족 때문에 힘들었지만, 잘 살 수 있게 힘을 주는 것도 역시 가족이다. 말하지 않아도 서로를 생각해주고 아껴주면서 어른이 되어가는 유리가 대견스럽다.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할아버지와 동생을 챙기면서 유리 마음의 짐도 훌훌 털어버렸기를 바란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개인의 솔직한 견해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